• ▲ 교육공무원인 국립대 교수들이 학생, 학부생 등을 상대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성추행, 폭언 등 각족 도덕적 해이로 파장이 일고 있다. ⓒ뉴시스
    ▲ 교육공무원인 국립대 교수들이 학생, 학부생 등을 상대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성추행, 폭언 등 각족 도덕적 해이로 파장이 일고 있다. ⓒ뉴시스

    국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립대의 교수들이 잇따른 도덕적 해이가 드러나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오르내리고 있다.

    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교수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성추행, 성적 조작 등으로 상아탑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대 27대 총장 최종 후보로 강대희 의과대학 교수가 선출됐지만 여기자 성희롱 , 논문 표절, 여교수 성추행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임용제청 권한을 가진 교육부는 지난 6일 서울대 측에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했고, 같은날 강 교수는 총장 후보에서 자진 사퇴했다.

    새 총장 선출을 놓고 도덕성 논란이 일자 서울대 총장추천위원회·이사회에서의 검증 작업은 부실했다는 지적이 일었고, 9일 서울대 총학생회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성낙인 현 서울대 총장의 임기는 이달 19일 만료된다. 사실상 총장 공백 사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울대 관계자는 10일 "총장 선출과 관련해 학내에서 다각도로 논의 중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매해 서울대는 수천억원의 국고출연금이 투입되고 있지만, 후학 육성에 집중해야 할 교수들의 논란은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4월 교육부가 발표한 '미성년 자녀 논문 공저자 등록 실태조사'에서 최근 10년간 대학 교수의 자녀 이름 논문 끼워넣기 사례는 138건으로, 이중 서울대는 14건으로 가장 많았다.

    작년 초 서울대 한 교수가 대학원생들에게 논문·책 등 8만장이 넘는 분량의 스캔 작업를 지시한 '노예 사건'이 드러났고, 같은해 3월 서울대 사회학과 H교수가 그동안 학부생 등을 상대로 한 성추행·폭언 등이 폭로돼 파장이 일었다.

    타 국립대 교수들의 도덕적 해이도 논란이 됐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한국체육대학교 사안조사 결과, 빙상계 대부로 불리는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 2013년 3월부터 올해 4월까지 수업시간 중 6여차례 정당한 사유 없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드러났고 한체대 빙상장을 부적절하게 사용한 사실 등이 적발됐다.

    지난 5월 한국교통대 항공운항과에서는 취업률을 높인다며 교수들이 여학생, 특성화고 출신의 입시 성적을 수년간 조작해 불합격 시킨 행위가 드러났다.

    경북대에서는 올해 4월 교수의 제자 성추행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는데, 교육부 성비위 관련 실태 조사 결과 조직적으로 은폐·축소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A대학 관계자는 "국립대의 경우 세금이 투입되는데 교수들의 잘못된 행동은 논란은 크게 확산되기에, 그만큼 도덕성이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대학의 한 관계자는 "국립대 교수는 교육공무원이다. 논란이 되면 곧바로 알려질 정도다"며 책임감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