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채용 2250명에 희망퇴직‧명예퇴직 실시…일자리 정책 진통노조 "명예퇴직 대안 아냐, 오히려 사회문제 키워…고배당부터 막아야"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올해 하반기 시중은행과 금융공기업들이 신규채용을 확대함과 동시에 희망퇴직과 명예퇴직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금융노조는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식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일자리 정책을 놓고 노사 간 온도 차가 커 갈등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신한·우리·KEB하나·농협 5대 시중은행의 하반기 공개채용 규모는 2250명에 달한다. 디지털금융 강화로 점포 수는 줄이는 상황임에도 예년보다 채용을 대폭 늘리면서 정부의 청년 일자리 확대 정책에 동조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올 상반기 250명보다 두 배 늘린 500명을 채용하기로 했고, 국민은행 역시 600여명의 행원을 뽑을 계획이다.

    우리은행(550명)과 신한은행(450명), 농협(150명)도 지난해보다 많은 규모를 충원할 전망이다.

    금융공기업도 전년 보다 신입채용 규모를 확대한다. 산업은행은 60여명을, 수출입은행도 하반기 30여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 채용 인원이 총 1750명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500명 늘어난 수준이다.

    대거 뽑는 만큼 대거 내보낼 조짐이다. KEB하나은행은 하반기 중 일정 연령 이상 직원에 대해 '준정년 특별퇴직'을 도입한다. 우리은행은 임금피크제 대상자에게 전직을 지원하는 등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농협은행 역시 명예퇴직을, 신한은행은 임피제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융노조는 은행들이 신규채용을 위해 명예퇴직을 늘리는 것은 일자리정책의 대안이라 할수 없다며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은행권의 수익성과 공공성면에서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신규채용을 확대하는 것이 맞지만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고령직원들의 조기 명예퇴직은 대안이라 할 수 없다"며 "정부의 복지부담 증가, 총가계소득 감소 등 더 큰 사회문제를 키울 뿐"이라고 꼬집었다.

    관계자는 "은행간 과당경쟁을 중단하고, 과도한 배당 축소, 은행의 장기경쟁력 확보 노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력을 키우는 게 대안"이라며 "금융당국도 외국인 지분이 매우 높은 은행권의 과당경쟁과 고배당정책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되며, 이러한 부분이 개선된다면 신규채용 여력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52시간 근무제를 조기 도입하기 어려울 정도로 은행권의 장시간 노동이 심각한 수준인 상황에서 명예퇴직을 많이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정년과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를 3년 늘리라고 요구하는 금융노조와의 의견차로 금융노조의 총파업까지 앞둔 마당에 청년일자리 문제까지 겹치며 갈등이 커지는 것이다.

    노조 일각에서는 퇴직시 적절한 보상만 이뤄진다면 명예퇴직과 희망퇴직에 찬성이라는 반응이다. 그러나 금융공기업은 희망퇴직제가 있어도 희망퇴직을 하는 경우는 찾기 힘들다. 

    정부가 정하는 공공기관 인건비 상한선 때문인데 임금피크 대상이 돼 희망퇴직을 신청하면 임금피크제 기간(5년) 급여의 45%만 희망퇴직금으로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와 기재부가 금융공기업 추가 위로금 지급을 놓고 협의중이지만 기재부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내달 7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