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월매출 20% 감소…내수부진·인건비 상승 탓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 출범 등 단체 행동 돌입
  •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동작구 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긴급 임시이사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동작구 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긴급 임시이사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내년 최저임금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인의 절규가 이어지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유통·서비스업 사업주 등 자영업자 및 소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경기상황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를 밝혔다.

    응답자 중 74.7%는 내년도 최저임금 8350원을 감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올해 상반기 매출 악화 등으로 경영위기에 처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75.3%에 달했다. '양호'하다는 답변은 2.3%에 그쳤다.

    상반기 경영위기에 처했다고 응답한 업자 중 월매출이 20% 넘게 감소했다고 답한 이는 44.2%로 집계됐다.

    경영위기 원인으론 내수 부진(61.1%), 인건비 부담 가중(57.5%), 경쟁 심화(30.1%), 재료비 인상(29.2%) 등을 꼽았다.

    자영업자와 소상인들은 현재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직원을 축소(53.1%)하겠단 대답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가격 인상을 고민 중이란 답변도 13.3%, 사업 포기는 11.5%로 최저임금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만 경제정책본부장은 "정부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인하, 보완세제대책, 임대료 억제를 위한 임대차보호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최저임금의 업종별·규모별 구분적용도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소상공인은 생존권 보장을 위해 단체 행동에 나선다.

    오는 24일 전국상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경영인권바로세우기, 중소기업단체연합,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소공인총연합회 등이 모여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를 출범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출범과 함께 고용노동부 이의신청 제기, 노사 자율협약 표준 근로계약서 작성 및 보급, 생존권 사수 집회 개최, 최저임금 정책의 전환 촉구 등의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연대 출범 결의서'를 채택하고 서명할 계획이다.

    연합회는 또 조만간 서울 광화문에 민원센터를 설치해 최저임금 인상 등에 관한 소상공인들의 불만과 피해사례를 접수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현재 여러 단체와 논의하며 참여 규모를 늘려가고 있고, 다들 협조적"이라며 "아직 내년도 최저임금이 적용되기 전까지 시간이 남아있으니 소상공인들의 힘든 실태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