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2분기 영업손실 '2281억'

LCD 패널 판가 급락 손실 규모 확대… '매출 5조6천억'
OLED 투자 '시기-규모' 조정… "2020년까지 3조 축소 집행"

장소희 기자 프로필보기 | 2018-07-25 09:5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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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가 25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올 2분기 매출 5조 6112억 원, 영업손실 228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LCD 패널 판가의 급격한 하락과 더불어 세트업체들의 보수적 구매 진행으로 출하가 감소하며 매출은 전 분기(5조 6752억 원) 대비 1%, 전년 동기(6조 6289억원) 대비 15% 감소했고 2281 억 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3005억 원, EBITDA는 6809억 원(EBITDA 이익률 12%)을 기록했다.
 
2018년 2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판가 하락폭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OLED TV 비중이 확대되며 전 분기 대비 1%포인트 감소한 42%, 모바일용 패널이 22%,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19%, 모니터용 패널이 17%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16%, 유동비율 99%, 순차입금비율 30%다.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위해 전략적으로 차입을 증가함에 따라 부채비율 과 순차입금비율이 상승했다.
 
향후 디스플레이 산업의 구조적 공급 과잉과 경쟁 구도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LG디스플레이는 LCD 부문에선 IT의 내로우 베젤(Narrow Bezel), IPS 보더리스(Borderless), 옥사이드(Oxide) 등 차별화 기술을 확대하고 TV의 초대형, 상업용 제품 등 고부가 중심 제품 운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OLED 부문은 3분기 중 OLED TV 흑자 전환을 실현한다. 파주의 10.5세대 투자도 OLED로 직행하여 내년 하반기 양산 예정인 중국 8.5세대 OLED 공장과 더불어 대형 OLED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3분기 면적기준 출하량은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른 판매량 증가가 예상돼 전 분기 대비 한자릿수 중반 증가하고 판가는 전 분기 대비 일부 상승세가 나타나지만 사이즈별 수급에 따라 상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LG디스플레이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지속하되, 투자 시기와 규모를 조정하여 2020년까지 약 3조원을 축소하여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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