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자해소동, 편의점업계 비난까지 부적절한 언행 삼가야"
  • ▲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 ⓒ연합뉴스
    ▲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 ⓒ연합뉴스

    편의점산업협회와 약사회의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와 관련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1일 약사회에서 편의점 안정상비의약품 판매는 "의약품에 대한 탐욕"이며 "무지함을 드러낸 것"이라는 비난을 편의점산업협회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3일 편의점산업협회는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는 사회안전망으로서 국민을 위한 공적 기능 수행이 가능하다며 약사회의 주장을 일축했다. 전국 약 4만개 편의점은 병원과 약국이 문 닫는 야간과 휴일에 구급상황 발생 시 안전상비의약품을 공급하는 사회안전망으로 기능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의료시설이나 약국을 이용하기 어려운 도서 벽지 및 농어촌 지역의 경우 편의점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는 병증 완화로 응급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았다.

    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약국이 문을 닫는 밤 11~오전 8시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구매는 매년 30%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명절 연휴 기간 또는 약국이 쉬는 휴일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구매는 평일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실제로 A편의점 가맹본부에서 분석한 결과 지난해 10일 이상 추석 연휴기간 중 대부분의 약국이 문을 닫았던 3일부터 6일까지 안전상비의약품 고객 구매는 전월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영국, 미국 등에서 드럭스토어를 비롯해 약국이 아닌 곳에서 일반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점도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가 가능한 이유로 꼽았다.

    편의점산업협회는 약사회의 태도도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확대 관련 회의에서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의장이 회의 도중 과도를 들고 자해소동을 벌였고, 지난 1일 조찬휘 회장은 편의점 업계 가맹수수료율 등 내부 문제를 거론하며 경영간섭에 가까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는 점은 사회적 위치와 역할을 벗어난 행동과 발언이라는 것.

    편의점산업협회 측은 약사들의 자해 행위와 타 업계에 대한 비난은 지식층이자 전문직 종사자로서 사회적 위치와 역할에 걸맞지 않는다며 근거 없는 일방적인 주장과 비난을 계속한다면 약사들의 '직역이기주의'라는 국민적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자제를 당부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관계자는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편의 제공뿐만 아니라 여성안심지킴이집, 재난구호처 등 시민안전 인프라로 기능하고 있다"며 "안전상비약 판매도 사회적 기능의 일환이며 앞으로 편의점의 사회적 기능 강화와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