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온 원인 규명 이제 첫 발… 합동조사위 꾸려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힘겨운 여름을 보내고 있다.

    지난달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의 추락사고의 원인규명이 이제 막 첫발을 뗀 데다, 올해 최대 사업으로 꼽히는 미 공군 고등훈련기(APT·Advanced Pilot Training program) 사업도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인 탓이다.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가 공식출범했다. 

    조사위는 △유족 추천 민간전문가 10여명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산림청, 소방방재청 추천 항공전문가 5~6명  △2016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슈퍼 푸마' 추락 사고 당시 조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 2~3명 △해병대 사고조사위 관계자 20여명 등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유족 측이 추천한 공군사관학교 권재상 명예교수가 맡았다. 만일 사고 원인으로 기체 결함이 확정될 때는 수리온 수출 등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 

    9일 KAI에 따르면 이날까지 미국 공군의 APT 가격제안서 요청은 이뤄지지 않았다. 

    KAI와 록히드마틴이 최종가격제안서를 제출하면 통상 한달 이내에 낙찰 여부가 결정된다. 

    KAI는 지난해부터 미국 록히드마틴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미국 공군의 노후 훈련기 350대를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규모는 17조원이다. 향후 미국 공군의 선택이라는 프리미엄이 더해지면 제3국 수출까지 기대해볼 만하다. 

    KAI-록히드마틴의 경쟁자는 보잉-사브 컨소시엄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미국산(made USA)' 압박에 따라 입찰업체들은 연이어 미국내 일자리 확대 등을 강조하고 있다. 

    두 경쟁자 간의 제품 격차는 크지 않아 일찌감치 변수는 가격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김조원 KAI 사장은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단 1원, 1센트까지 감안해야 할 정도로 가격이 중요한 변수"라면서 "록히드마틴이 가격을 더 낮춰줄 것을 설득하고 있으나 최저임금 등 원가절감의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방산업계에서는 늦어도 사업자 선정은 내달 중에 이뤄질 것이란 시각이 많다. 

    미국 정부의 회계연도 기준이 9월 30일까지인 탓이다. APT에 소요되는 예산이 올해 써야하는 비용으로 책정돼 더이상 사업자 선정을 미룰 수 없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