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개 LED 모듈이 개별 작동하는 대형 입체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 사업화 론칭9월 15일까지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점 내에 시범 서비스 시연
  • 이노션 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가 국내 최초로 움직이는 실감형 디지털 입체 광고 '키네틱 LED 파사드(Kinetic LED Facade)'를 선보인다.

    최첨단 LED 디스플레이 기술과 광고 콘텐츠를 접목시킨 키네틱 LED 파사드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등 새롭게 뜨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이다.

    이노션은 오는 9월 15일까지 서울 삼성동 메가박스 코엑스점 내에 키네틱 LED 파사드를 설치해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키네틱 LED 파사드에 대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영업 관리까지 총괄하는 이노션은 미디어 아트 콘텐츠 3종과 '기아차 스포티지 더볼드' 캠페인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이노션은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전파진흥협회의 '디지털 옥외광고 콘텐츠 제작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해 실감형 디스플레이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이노션은 키네틱 미디어 제작에 탁월한 기술력을 보유한 뉴미디어 서비스 업체인 이지위드(EASYWITH)와 손 잡고 컨소시엄을 구축, 10개월 동안 디스플레이 플랫폼 하드웨어와 LED 모듈 구동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영상 콘텐츠 등을 제작했다.

    박명진 이노션 컨텐츠크리에이티브센터장은 "멀티스크린 시대에 맞춰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실감형 디지털 광고 시장이 최근 들어 부쩍 성장하고 있다"며 "콘텐츠는 물론 광고 플랫폼 또한 이해가 쉽고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갖춰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대형 LED화면 자체가 입체적으로 움직이며 노출 효과를 극대화하는 키네틱 LED 파사드가 바로 최적의 디지털 플랫폼이라고 판단해 개발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키네틱 모션 제어에 따라 다수의 LED모듈이 개별적으로 움직이며 대형 입체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구현해내는 키네틱 LED 파사드의 전체 스크린 크기는 가로 5m,세로 2m이다. 정사각형 개별 LED 모듈(25cm)이 총 160개로 구성돼 있다.

    이노션과 이지위드는 함께 개발한 소프트웨어(키네틱 모션 제어 시스템, 통합쇼 컨트롤 솔루션, 광고 운영 솔루션)를 기반으로 각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LED모듈 구동을 설계했다.

    예를 들어 키네틱 LED 파사드는 콘텐츠 강조 포인트, 시나리오 등에 따라 다양한 화면 연출이 가능하다. 시범 서비스 시연을 통해 실시간 도시 정보, 반응형 인터랙티브 아트, 상업 광고 등의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다.

    국내외 광고 사업 운영 실적 및 노하우을 보유한 이노션은 해당 사업에 관한 전문성과 자사 글로벌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확장에 주력할 방침이다.

    박명진 센터장은 "키네틱 LED 파사드는 디지털 정보, 광고, 미디어 아트를 넘어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콘텐츠까지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국제 모터쇼, 콘퍼런스 등 대규모 전시 행사에 적합한 콘텐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전 세계 16개국 20개 거점을 보유한 당사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 수출판로를 확대하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