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에너지 발전비중 20%로 확대, 은행 동참 우리은행 3년 새 펀드조성액 50% 늘어, 농협도 활발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신재생에너지 육성이 이어지면서 은행권에서 신재생에너지 투자와 대출 상품들이 다양해지고 있다.

    은행들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에서 투자은행(IB) 부문을 통해 에너지산업을 영위하는 법인과 해당 산업에 대출을 주선하거나 직접 관련 사업 투자에도 나서고 있다.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KEB하나은행 등 6개 시중은행은 자체적으로 에너지금융 관련 상품을 개발하거나 한국에너지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서울시 등과 연계해 기후금융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들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정부의 '탈원전' 공약 이행을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영향이 크다.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하고 석탄발전을 친환경화 한다는 기조 아래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현재의 7%에서 20%로 확대 ▲2017년 노후 석탄발전 3기 폐지 및 2022년까지 추가로 7기 폐지 ▲신규 2기, 기존 4기 등 총 6기의 석탄발전을 LNG발전으로 전환 추진을 밝힌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예산도 지난해 7481억원에서 올해 1조409억원으로 39%(2900억원)늘었다.

    정부 정책에 발맞춰 은행들은 풍력,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먼저 국민은행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꾸준히 금융주선을 해오고 있다. 2013년 1000억원 규모의 영암풍력발전사업(40MW)에 300억원을, 2016년에는 거창풍력발전 연계 ESS사업(9.6MWh)에 70억원을 투자했다.

    지난해에는 508억원 규모의 포항 신광풍력발전(19.2MW)에 100억원을 참여했다.

    우리은행은 태양광과 풍력, 생활폐기물,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금융주선함과 동시에 일부 직접 투자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6월부터는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y System·ESS) 신용보증 금융상품을 출시해 관련 기업의 금융지원에도 나서는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금융지원과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2015년보다 2018년 상반기 현재 신재생에너지 관련 대출과 펀드 조성액이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금융은 범농협 차원의 CIB(기업투자금융) 협업을 고도화한 범농협인프라펀드를 기반으로 해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에너지, 인프라 등 다양한 대체투자 영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총 3000억원 규모 범농협인프라펀드를 조성했는데 농협은행은 1000억원을 약정했다.

    지난해 2월에는 농촌 지역의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와 농촌 지역의 소득 증대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태양광발전시설자금대출’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 상품은 농협상호금융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인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말 대출액은 35억원에서 올해 상반기는 49억원으로 늘었고, 취급누계액은 총 84억원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대출은 보증서 대출과 농촌 지역 발전을 위한 농촌태양광 대출 등 종류가 다양하고 거래도 활발하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신한 태양광플러스 기업대출’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태양광발전 시설 투자를 하는 태양광발전사업자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전력판매대금과 공급인증서 판매대금으로 대출을 상환하는 기업대출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제주에너지공사, 제주은행과 함께 제주도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제주도 풍력자원의 공공적 관리와 도내 에너지 이용 보급, 개발을 위해 2012년 설립된 기관이다. 제주 지역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과 운영, 취약계층 에너지 지원 사업 등 지역 밀착형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또 지난 2월 한국에너지공단,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공급 기업을 대상으로 한 ‘ESS플러스 협약보증’을 운영 중이다.

    ESS를 공급하거나 구입·설치하는 중소·중견기업이나 개인사업자가 신한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고 한국에너지공단에 추천서를 요청한다. 에너지공단은 계획을 검토한 후 보증기금에 추천서를 발급하고 추천서를 발급받은 보증기금은 사업자의 부담을 줄이는 보증서를 발급한다. 신한은행은 이 보증서로 사업자나 법인에게 자금을 지원해준다.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은 보증 한도가 확대되고, 금리가 낮아지는 혜택을 받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저성장·저금리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신·재생 에너지가 안정적인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며 "태양광이나 풍력 등 발전시설 건설에 필요한 비용을 대출해줘 이자이익을 보거나 투자를 통해 배당이나 발전 수익을 챙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