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약 만들던 제약사 신약개발 회계처리 어려울 것"스스로 회계역량 높일 수 있도록 지원 방안 강구 중
  • ▲ ⓒ 금융위원회
    ▲ ⓒ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제약·바이오 기업의 회계기준 마련에 앞서 업계 의견 청취에 나섰다.

    30일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제약바이오 기업 회계처리 투명성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현행 회계기준의 합리적 해석범위 내 감독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 △산업 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부분부터 대화와 지도방식의 감독 강화 △기업의 애로사항을 발굴해 필요한 제도 개선 지원 등을 약속했다.

    그는 "국제회계기준(IFRS)를 도입한 지 8년째지만 아직 우리 기업들이 IFRS에서 강조하는 '원칙중심'에 대한 이해나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오랜 기간 복제약을 주로 생산해 온 국내 제약기업들이 최근 신약개발을 하면서도 동일한 회계처리 관행을 적용해 왔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약 개발 등 국내에서 회계기준 적용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분야는 기업 스스로 회계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방안은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감리선진화 TF' 논의 결과와 함께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여건을 고려해 향후 제약·바이오 기업의 회계처리 감독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연구개발비를 보수적으로 회계처리할 경우 상장퇴출을 우려하는 기업들도 있는 만큼 상장 관련 제도에 대해서는 거래소와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해 투자자 보호 필요성이 클 뿐만 아니라 일부 기업의 회계처리에 문제가 제기돼 업계 전반의 신뢰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