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57% 증가, 역대 최고… 2위 현대차 '8배' 수준삼성그룹 브랜드, 아마존, 애플, 구글 이어 '4위' 기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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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압도적으로 브랜드 가치 1위에 오르며 '대한민국 대표 기업' 입지를 재확인 시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브랜드 평가 전문 유력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최근 발표한 '2018년 한국 브랜드 가치 50대 기업'명단에서 삼성전자는 현대차와 LG전자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88조8000억원으로 지난해(56조5천억원)보다 무려 57%나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브랜드 등급도 지난해 'AAA'에서 올해는 'AAA+'로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최고 등급을 받았다.

    이는 국내기업 2위부터 10위까지 합친 가치(59조8000억원)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2위인 현대차 브랜드 가치(11조3천억원)의 거의 8배, 3위 LG전자(8조원)의 11배 수준에 달했다. 

    이 밖에도 SK텔레콤(7조7000억원), KT(6조원), SK하이닉스(5조9000억원), 한국전력(5조8000억원), 기아차(5조3000억원), KB금융그룹(5조3000억원), 삼성물산(4조5000억원) 등이다.

    SK하이닉스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작년 16위에서 올해 6위까지 수직상승했다. LG전자는 지난해 5위에서 SK텔레콤과 KT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보고서에서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를 포함하면 105조원"이라면서 "이는 전 세계에서 아마존, 애플, 구글에 이어 4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페이스북도 제쳤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번에 발표된 '50대 기업 리스트'에는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물산(10위), 삼성SDS(14위), 삼성화재(18위), 삼성생명(26위), 삼성카드(36위), 삼성전기(50위) 등 삼성 계열사가 7개나 포함됐다.

    브랜드파이낸스의 데이비드 헤이 최고경영자(CEO)는 "삼성이 큰 어려움을 극복한 것은 엄청난 브랜드 파워와 고품질 제품의 대명사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라며 "국내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고 전 세계적으로도 '톱 5' 내에서 유일하게 비(非) 미국 브랜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