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공공, 산업현장 구현 기술 체험공간 관심 집중자동차 원격 시동, 140Km 거리 드론 원격 조정, 스타벅스 주문도 '척척'
  • SKT 전시관ⓒSKT
    ▲ SKT 전시관ⓒSKT

    이통사들이 오는 14일까지 강남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년 사물인터넷 전시회(2018 IoT Korea)'에 참가해 자사의 다양한 IoT 솔루션을 선보인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번 전시서 AI, 블록체인, 미디어, 자율주행, 커머스와 연계된 IoT 데이터의 실생활 혁신 사례를 부각할 예정이다.

    먼저 영상 분석 기술과 센서를 활용한 'T view 스마트침입탐지'는 기존 CCTV를 뛰어넘은 IoT 서비스로, 모자나 대형 우산 등으로 얼굴을 가린 사람을 인식하고 동물 또는 마네킹도 구별하는 등 보안수준을 크게 높였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는 협력사인 'H. 로보틱스'와 함께 AI 탑재 카메라가 미리 등록된 인물 사진을 인지하고, 카메라에 포착된 사람의 나이와 성별을 예측하는 기술도 함께 선보인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을 일반에 처음 공개한다. 본 서비스는 페이퍼리스(paperless) 계약, 비대면 프로세스 효율화, 자격기반 출입관리, 온∙오프라인 통합로그인 등에 활용되며, 전시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스마트폰에 적용된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편리하게 페이퍼리스 계약을 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최근 현대∙기아자동차와 함께 선보인 '홈투카(Home to Car)' 시연도 눈길을 끈다. 코엑스 전시관에서 인천 송도에 있는 차량의 시동을 걸고, 'T맵x누구'를 통해 스타벅스 커피를 주문∙수령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KT는 안전과 사람의 편의를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미래 스마트시티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KT 부스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플랫폼 ▲스마트시티 교통안전 ▲스마트시티 생활안전 ▲스마트시티 환경안전 총 4가지 테마다.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플랫폼' 테마에서는 'KT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확인할 수 있다. 각종 인프라를 비롯해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시 관제 시스템이다.

    또한 KT 스마트시티 플랫폼에 적용된 빅데이터 프레임워크 '프라임(PRIME)'도 전시한다. 프라임은 도시에 발생할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빅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방법론이다.

    '스마트시티 교통안전' 테마에서는 기존 교통 안전 서비스를 5G 기반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지능형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 생활안전' 테마에서는 5G 네트워크로 재난 피해와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KT 5G 재난 안전 서비스'와 노인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주는 '세이프 메이트(Safe Mate)'를 경험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환경안전' 테마에선 빅데이터 기반으로 체계적인 미세먼지 데이터 수집과 진단이 가능한 'KT 에어맵(Air Map)'을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가정, 도시, 산업으로 이뤄진 3개 체험존을 운영, 50여종을 서비스를 전시한다.

    산업IoT 존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생한 사례와 실제 공장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실감나게 재현한다. 특히 전시관내 제어센터에서 140km 떨어진 충청북도 보은에서 실제 드론을 비행시키고 조정하는 시연을 통해 자율주행이 가능한 산업용 드론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존에서는 AI 분석 및 NB-IoT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 GPS 기술을 통한 에너지/유틸 서비스 등이 전시된다.

    스마트홈 전시존에선 U+우리집AI를 중심으로 현재 상용 서비스 중인 20여종의 홈IoT 가전, 기기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숙면알리미 등 새롭게 진출한 슬립테크 분야와 IoT 기능이 없는 구형가전 음성 제어 서비스 등이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