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출석요구코스닥 일괄상폐‧中 ABCP‧‘삼바’ 사태도 논의
  •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이달 초부터 개최 예정인 국정감사에서 증시 거래시간 연장, 코스닥 일괄 상장폐지, 중국 에너지 기업 ABCP 디폴트 사태 등 금투업계 현안이 두루 도마에 오를 예정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는 오는 10일부터 열리는 국감에서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정운수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세울 예정이다.

    먼저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11일 금융위 국감 증인으로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을 증인으로 불렀다.

    김 의원실은 이날 주식거래시간 연장에 대한 질의를 중점적으로 할 예정이다. 주식 거래시간은 지난 2016년부터 30분간 거래가 연장되면서 마감시간이 기존 3시에서 3시30분으로 늦춰졌다.

    당초 거래소는 거래량 증가 및 투자 활성화 및 중국 등 글로벌 증시와의 연계성을 위해 연장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무금융노조 등 증권가에서는 "실질적인 투자활성화 효과가 없었다"며, 원상 복귀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중국 증시 역시 우리 시각 기준으로 4시 마감인데다 점심시간 휴장을 하고 있어 어차피 우리 증시와는 시간대가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증시 거래시간 연장과 관련해 정 이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으며 최근 도입된 주52시간 근무제를 위반할 수 있는 가능성 등 쟁점을 중심으로 질의할 예정”이라며 “증시 거래시간 외 사항은 현재로서 질의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거래소가 코스닥 부실기업 11곳을 일괄 상장폐지한 건과 관련해 정운수 코스닥시장 본부장도 증인으로 불려나갈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정 본부장을 불러 상장폐지 과정에서 거래소가 자의적으로 결정한 점과 상장제도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이 의원실 측은 이와 관련된 증언 및 증거자료도 확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거래소의 상장폐지 규정 자체가 애매하고 자의적인 문제가 있다”며 “예를 들어 연 적자가 1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은 여전히 상장이 유지되고 있는 반면 흑자인데도 일부 대주주가 배임, 횡령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이번에 상폐대상이 된 기업도 있다”고 말했다.

    또 “상장제도 자체의 문제를 비롯해 거래소가 공공기관 지정 대상에서 빠져 금융위 등 상위 기관과의 소통이 부족한 점도 논의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업계 이슈도 논의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12일 금융감독원 감사에서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대표와 김영대 나이스신용평가 대표, 김태우 KTB자산운용 대표 등을 각각 증인으로 소환해 ‘중국국저에너지화공집단(CEGCG)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부실’ 사태에 대한 질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번 국감에 권 대표가 직접 출석해 회사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한화투자증권은 이베스트증권과 함께 CEGCG가 보증한 채권을 ABCP로 유동화해 판매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CEGCG의 자회사에 디폴트가 발생하면서 이에 투자한 증권사 및 은행들이 대규모의 손실을 안게 됐다.

    이 가운데 KTB자산운용은 자사의 ‘KTB전단채증권투자신탁’이 이 ABCP를 편입해 일반 투자자들한테까지 피해를 유발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분식회계가 적발된 뒤 아직까지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논의도 같은 날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김병욱 의원이 염승훈 삼정회계법인 전무, 채준규 국민연금관리공단 전 리서치팀장을 소환해 삼성바이오를 둘러싼 논란을 질의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