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은행장 겸임 여부 11월초로 미뤄은행 안팎 ‘외풍 차단’ 통일된 목소리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백년대계를 책임질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문제는 새롭게 출범할 금융지주의 수장을 누구에게 맡길 것이냐 하는 것인데 선정 방식을 놓고 과점주주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오는 26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우리금융지주의 지배구조안에 대해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과점주주 사외이사들은 앞서 두 차례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5명 중 전지평 이사를 제외한 4명만 모였다.

    이 자리에서 지주사 전환에 따른 지배구조 이슈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나눴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정기이사회로 안건을 넘긴 것이다.

    일각에선 차기 회장 선임과 관련해 4명이서 결론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웠단 지적도 있다. 따라서 사외이사 5명, 비상임이사 1명, 사내이사 2명 등 총 8인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지배구조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지배구조안에는 회장의 선임 절차 및 자격요건, 후계자 승계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내년 우리금융지주가 재출범하면 이를 적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단, 이번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만큼 약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약식은 헤드헌터와 사외이사 추천을 통해 회장 후보 풀을 구성하고 면접을 통해 후보군을 압축하는 방식이다.

    앞서 은행장 선정에서도 헤드헌터사를 통해 후보군을 물색하고 임추위에서 후보군 압축, 선정절차, 방법 등을 결정해 시간적 손실을 줄였다.

    우리은행은 앞으로 약 3번의 정기이사회가 예정돼 있다.

    이달 지배구조안을 마련하면 11월말 전에는 차기 회장이 확정돼 있어야 임시주총 일정에 맞출 수 있다.

    금융당국 역시 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국감 일정과 관계없이 승인한다는 방침이다.

    은행 관계자는 “일단 사외이사도 조직안정을 위해 외풍을 차단하자는데 이견은 없다”라며 “빠른 시일 내 회장을 선임해 CEO리스크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