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해외주식 투자컨퍼런스서 4개지역 분석“베트남, 미중 무역분쟁 장‧단기적 수혜 입을 것”
  • ⓒ 삼성증권
    ▲ ⓒ 삼성증권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국가에 대한 투자는 선별적으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성증권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해외주식 투자컨퍼런스’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가 제휴를 맺고 있는 중국‧일본‧유럽‧베트남 등 4개 지역의 증권사 연구원들을 초청, 세계 시장과 투자 전략을 분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친 페이징(Qin Peijing) 중국 중신증권 수석전략가(Chief Equity Strategist), 마사시 아쿠츠 SMBC 닛코 수석전략가, 로랜드 카로얀(Roland Kaloyan) 소시에떼제너럴 주식전략팀장, 스테픈 맥키버(Stephen Mckeever) 호치민시티 영업부문장(Co Head of Sales) 이 참석해 각 지역의 동향을 설명했다.

    먼저 페이징 연구원은 중국 시장에 있어서 정부의 정책적 대응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무역분쟁으로 인해 단기적인 영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 정부가 부정적 측면을 헤징하기 위해 내수시장을 어떻게 안정시키냐의 문제”라며 “통화정책, 재정정책에 대해 상대적으로 완화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인프라 투자로 경기를 부양하던 방식과 달리 레버리지를 안정시키고 세금을 감면해 내수를 활성화시킴과 동시에 R&D 비용을 투자한다는 게 정부의 명확한 전략”이라며 “이에 따라 내년 2~3분기 정도에 반등할 것으로 시장 리스크 선호도가 회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시장을 분석한 야쿠츠 연구원은 향후 일본 증시의 상승을 예상하며 현재가 ‘매수 타이밍’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현재는 미국의 장기금리상승이 일본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으나 금리인상의 원인이 미국경제의 실물경제 개선에 따른 것임에 주목해야 한다”며 “PER도 12.5배까지 내려온 상태로 평균치만 돌아온다 해도 상승의 배경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즉 “기업 실적이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PER가 평균을 하회하고 있고 연말부터 내년에 대규모 경제 대책이 나올 것이므로 현재의 급락이 매수 타이밍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불확실성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견해가 나왔다. 특히 이머징 시장 침체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의 수혜를 베트남 시장이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주목을 끌었다.

    맥키버 연구원은 “각종 경기지표가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고 화폐도 미 달러 대비 절하율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달러와의 연동을 보여주고 있는데다 한국을 비롯한 외국인 직접투자가 다른 아시아 국가 대비 우호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리스크 중 하나인 무역분쟁으로 베트남이 오히려 수혜국이 될 수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관세 회피의 반사이익 효과, 중기적으로는 중국의 임금상승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려 할 것”을 언급했다.

    한편, 유럽 시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신중한 견지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 제시됐다. 

    카쿠얀 연구원은 “유럽의 펀더멘털이 견조해 앞으로는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으나 유럽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로 조만간 유로 강세가 전개되면서 수출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했다.

    여기에 글로벌 증시의 동조화가 지속되면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며 ‘브렉시트’ 등 정치적인 리스크 또한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이날 삼성증권은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해외주식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다. 컨퍼런스에서는 베트남, 미국, 유럽, 일본, 중국의 주요 기업과 시장을 전망하며 투자전략 점검에 대한 견해를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