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한전이 돈이 썩어 남아 도느냐."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한전공대 설립을 두고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의 목소리가 이같이 울렸다. 

    박 의원은 "한전이 전력에 모든 것을 쏟아도 부족할 판에 교육까지 담당해 뒤로 넘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전공대 설립은 기관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탈원전 정책으로 재정 파탄 위기에 있는데 주주가 동의하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학정원이 3만여명 남아도는 상황서 천문학적 돈을 들여 대학을 짓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전공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항으로 설립비용은 부지비용을 제외하고 5천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은 현재 1차 용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설립을 준비중에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에너지특화대학의 설립은 한전과 한국의 장례를 위해 꼭 필요하다"면서 "기존 대학들이 지역별 특성화돼 있고 강점도 있으나 한전공대는 독특한 교육방법, 산학연방식으로 작지만 강한 대학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도 "한전공대는 새로 변화하는 환경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로운 비전을 세우는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여야 의원들은 탈원전을 두고도 충돌했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다른 나라들은 한국의 최고기술인 원자력 발전을 못가져서 안달인데 우리는 내보내려 한다"면서 "현 정권이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막고 원전 생태계를 붕괴시키는 국가적 자해행위, 매국행위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도 "LNG는 원전에 비해 전력구입비가 두 배나 높은데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면서 "한전의 경영이 비합리적이다. 한전의 떨어진 주가만 봐도 주주에 대한 배임행위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탈원전을 통한 에너지 전환이 필수적이라는데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은 "원전 가동 때문에 한전이 적자가 난 것은 아니다"라면서 "이명박정부때 고유가를 원전으로 극복하기 위해 원전가동률을 94%까지 높였으나 당시 적자는 지금보다 컸다"고 지적했다. 또 같은당 위성곤 의원도 "원전 관련해 국민의 안전 의식과 원전 위험성으로 에너지 전환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종갑 한전 사장은 "적자 원인이 원전 가동이 줄어든 부분도 있으나 석탄과 LNG 가격이 각각 18%, 11% 오르고 탄소배출권 비용으로 1조1천억원이 들어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원전과 관계없는 (비용이 적자에) 큰 규모를 차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