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미수령주식 및 실기주과실 주인 찾아주기 캠페인
  • 한국예탁결제원은 오는 29일부터 내달 23일까지 '2018 미수령 주식 및 실기주과실 주인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금융감독원과 유관기관 및 증권업계 공동으로 추진하는 휴면성 증권투자 재산에 대한 주인 찾아주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행사는 올해의 경우 대상과 참가기관을 확대해, 미수력주식 뿐 아니라 실기주과실에 대해서도 주인찾아주기를 증권부문 최초로 진행한다.

    실기주과실이란 증권회사를 통해 예탁결제원 명의로 된 주권을 출고한 후 권리 기준일 이전에 명의개서를 하지 않은 주식에 대해 발생한 배당금이나 주식을 말한다.

    이번 캠페인은 예탁결제원을 포함한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등 명의개서 대행기관 3사가 공동으로 실시한다.

    미수령주식은 각 명의개서대행기관 홈페이지에서, 실기주과실은 예탁결제원 홈페이지(실기주과실 조회)에서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권리가 확인된 경우 미수령주식은 각 명의개서대행기관을, 실기주과실은 본인이 주권을 인출한 증권회사를 방문해 환급신청 할 수 있다.

    예탁결제원은 2009년 이후 매년 미수령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해왔으며 이를 통해 주주들의 소중한 금융재산을 찾아주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상장주식의 경우 675만주, 시가 약 464억원을 환급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잠자는 증권투자재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지속 추진해 국민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민 권리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