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전경련-美상공회의소, 공동성명서 채택“한국은 미국 우방국이며 주요 안보 파트너”
  • 18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제30차 한미재계회의가 열렸다ⓒ전경련
    ▲ 18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제30차 한미재계회의가 열렸다ⓒ전경련

    한국과 미국 재계관계자들이 한국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을 배제해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18
    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미국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전경련회관에서 ‘30차 한미재계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양호 한진 회장과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 데이비드 코다니 시그나 최고경영자(CEO) 등 한미 재계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양국 관계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산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관세 정책에서 한국은 예외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성명서에서
    양국 재계회의는 미 행정부의 한국산 수입자동차 관세 적용에 대해 반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미동맹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근간으로 하는 양국간 경제협력 시스템이 크게 약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한미 경제관계 심화·발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한미 통상 현안 해소 방안 외에도 비핵화 진전 여부에 따른 경제적 기회 가능성 점검 및 혁신성장을 위한 양국 경제계 간 협력과제 등을 논의했다.

    또한 한미 재계회의 결성
    30주년을 맞아 문희상 국회의장 초청 특별오찬을 하고 한미 FTA 개정안을 국회가 조속히 비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인공지능
    (AI), 클라우드 컴퓨팅, 자동차 자율주행, 디지털 경제 등을 주제로 양국의 기업인들이 주제발표하고 양국 규제프레임의 합리적 개선 필요성에 관해 의견이 오고갔다.

    한편 이날 회의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미재계회의 위원장으로 참가했다
    .

    조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88 서울올림픽 이후 태동한 한미 재계회의는 한미FTA와 한국인의 미국 방문비자 면제 등 국가적 사업을 내왔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재계회의는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 변화와 통상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