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경기도 성폭력·학교폭력 느는 건 이 지사 탓"이재명 "도정과 관계 없는 개인사 질의 삼가달라"
  •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재명 지사 ⓒ 뉴데일리 공준표
    ▲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재명 지사 ⓒ 뉴데일리 공준표

    경기도 국정감사장에서 이재명 지사와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이 지사 개인사를 두고 팽팽히 맞섰다. 조 의원은 여배우 스캔들, 형수 욕설 파일, 조폭연루설 등 선거 때부터 제기돼온 각종 의혹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경기도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점심 이후 이어진 오후 질의에서 조원진 의원은 선거기간동안 이재명 지사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언급했다.

    조원진 의원은 “(형수랑 통화하며) 욕을 많이 하셨어요. 형님 이재선 씨에 대한 정신병원 강제입원 이야기의 경우 형수와 조카 입에서 똑같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 지사가 최근에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것도 이 때문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어 “가족사는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지만, 성남시장 때와 관련된 조폭 연루설은 정치인으로서 굉장히 아픈 이야기”라며 “미투 운동과 비슷하게 이야기 되는 여배우 스캔들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조원진 의원은 최근 도내 성범죄자 증가를 이 지사의 여배우스캔들과 연관 지어 언급했다.

    조 의원은 “지난 2016년 약 9200여명이었던 도내 성범죄자 등록 수가 2018년 8월 1만4100여 명으로 약 5000명이 늘어났다”면서 “경찰과 경기도가 성범죄에 대해 대대적인 활동을 벌여야 할 땐데, 도지사가 여배우 스캔들로 미투 운동과 얽혀 모범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도내 학교 폭력단체 증가를 지적하면서는 조폭연루설을 언급했다. 앞서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직시절 지역 폭력조직과 연계해, 해당 조직에 부당한 혜택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조 의원은 “경상북도의 경우 2016년 17개였던 폭력 단체가 17개에서 3개로 줄었고, 경상남도도 14개에서 3개로 줄어 전체적으로 학폭 단체가 줄어드는 추세”라며 “경기도는 거꾸로 학폭 단체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 지사가 조폭연루설을 풀어야 관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의 질의 후 이재명 지사는 각종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국정감사에서는 사업관련 질의만 이뤄져야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국정감사장에서는 국가 보조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를 감사하는 곳”이라며 “도지사 개인이 과거에 사적으로 뭘 했느냐는 국정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조폭 연루설은 저에 대한 음해이며, 그 문제는 스스로도 가장 혐오하는 문제”라며 “그게 사실이라면 정치를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해 검찰에 고소까지 진행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가족사와 관련된 질의에 대해서는 “형님은 1990년 중반부터 정신질환이 있었고, 형수와의 통화 녹음은 제가 직접 욕을 한 게 아니라 형님이 어머니에게 했던 말을 반복한 것”이라며 “단체장으로서 정신질환자를 관리할 권한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입원을 강제로 시키지 않았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