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축 및 모바일 성장 둔화 영향매출 1조3977억, 16.4% 증가 불구 기존 사업 성장 여력 줄어
  •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3977억원, 영업이익 2217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2.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라인의 영업적자 영향 등으로 29.0%, 11.5%씩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 및 비중은 ▲광고 1361억원(10%) ▲비즈니스플랫폼 6130억원(44%) ▲IT플랫폼 885억원(6%) ▲콘텐츠서비스 361억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240억원(37%)이다.

    광고는 전년대비 이른 추석 효과와 계절적 비수기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4% 감소한 136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선 2.5% 증가한 수준이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쇼핑검색광고와 검색형 상품의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11.5%,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6130억원을 기록했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견조한 성장 및 클라우드, 라인웍스 부문의 매출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51.1%, 전분기 대비 3.3% 증가한 885억원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 LIVE의 성장에 따라 32.8%, 13.7%씩 증가한 361억원을 기록했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은 광고 등 코어 사업의 매출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5240억원을 달성했다.

    한성숙 대표는 "국내 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경기 위축과 모바일 성장 둔화로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줄어드는 동시에, 글로벌 사업자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네이버는 기술 확보 및 서비스 구조를 재정비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공고히 하면서 기존 사업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도전을 지속하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