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해양진흥공사와 '경쟁력 제고방안 이행 약정서' 체결3사간 정기적인 회의 진행할 예정…"주기적으로 실사 진행 예정"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국적 해운사인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한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현대상선이 오랜 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KDB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산업 재건에 두 팔 걷고 나선 만큼, 현대상선 정상화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2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상선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주도할 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에 1조원 지원을 결정하고, '경쟁력 제고방안 이행 약정서'를 체결했다.

    약정기간은 2018년 10월 24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다. 현대상선 측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계속기업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며 이를 통해 자산건전성을 제고하고자 경쟁력 제고방안 이행 약정서를 체결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현대상선 실사를 진행해 왔다. 이달 중순 실사를 마무리한 후 1조원의 지원 자금 규모와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담긴 현대상선에 대한 1차 지원 계획이 확정된 것이다.

    약정서에는 ▲신용공여의 제공 및 관리 ▲경영 건전성의 확보와 감시 ▲경영건전성의 검사 및 경영개선 ▲약정의 이행과 종료 등 현대상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3자간 협의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다만, 세부적인 사안은 공개돼 있지 않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향후 어떤 식으로 신규 투자를 진행할지를 비롯해 원가 경쟁력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며 "주로 영업 역량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으며, 앞으로도 3자간 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정부 지원자금 1조원을 초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 건조와 부산신항 4부두 지분 매입, 컨테이너 박스 150만개 구매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우선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에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건조 계약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향후 필요한 자금은 다시 산업은행의 실사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당초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5조원의 투자가 필요하다며 자본확충과 선박금융 등을 통해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앞으로 현대상선과 함께 정기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경영여건이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그때마다 주기적으로 실사를 실시하고 필요한게 있으면 협의 후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정부 지원에 대한 실효성 의구심 제기

    문제는 정부의 지원이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달렸다. 장기불황에 고유가와 저운임 등 악재가 겹치면서 글로벌 선사 간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추가 관세부과도 걱정거리다.

    무엇보다 현대상선의 체질개선이 시급하다. 현대상선은 2015년 2분기 이후 올해 2분기까지 1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누적 적자만 3700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적자 4000억원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이 3분기에도 적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오랜기간 유동성 확보에 주력했지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우려스럽다. 현대상선은 2016년 최대주주가 현대그룹에서 산업은행으로 바뀐 이후 한국선박해양으로부터 8500억원 가량을 지원받는 등 지속적인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 지원이 결정될 때마다 실효성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한진해운 파산 이후 거의 유일하게 남은 국적선사인 만큼 정부가 나서서 지원해 주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에 따른 보여지는 성과는 거의 없다는 게 딜레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해운재건을 위해 현대상선에 자금을 투입하는 건 다행이지만,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업계에서 현대상선 지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계속되는 만큼, 경영정상화 시기가 늦어질수록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