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순 前신한은행장이 2008년 남산서 MB정부 실세에 뇌물 준 의혹"위성호, '남산 3억' 언급 직원에 진술번복 회유…당시 검찰수사 미흡"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신한금융지주가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 측에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뇌물을 건냈다는 일명 '남산 3억원' 사건과 관련해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가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과거사위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당시 검찰 수사팀이 뇌물 혐의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을 파악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이 전 의원과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혐의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 촉구'를 권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이 전 대통령 취임식 직전인 2008년 2월 중순쯤 라 전 회장이 이백순 당시 신한은행장을 시켜 서울 남산자유센터 주차장에서 MB 정권 실세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누군가에게 현금 3억원을 당선 축하금으로 전달했다는 의혹이다.

    위원회는 권고 배경에 대해 "2010년 9월 신한은행 측의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 고소로 검찰의 1차 수사가 이뤄졌고, 2012년 7월 언론 보도로 3억원 수수자가 이상득 전 의원이란 의혹이 제기돼 시민단체의 고발까지 이뤄졌는데도 실체가 규명되지 않은 채 의혹만 양산해왔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위성호 전 신한지주 부사장(현 신한은행장)이 2010년 검찰의 1차 수사 당시 '남산 3억원'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진술한 직원에게 "3억원이 정치권에 넘어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게이트화 할 경우 다칠 수 있다"며 진술을 번복하도록 회유했다는 사실을 조사단이 새롭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제개혁연대는 2013년 3월 신한은행 직원이 증언한 3억원의 수령인을 이상득 전 의원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전 의원과 라 전 회장 등을 고발했으나 검찰은 이들에게 '혐의 없음'으로 결론 내렸다.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은 지난해 12월 라 전 회장과 이 전 의원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지난 6일 과거사위는 신한금융 사태와 관련해 재판 과정에서 위증한 것으로 보이는 라 전 회장, 이 전 행장, 위 전 부사장 등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10명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권고했다.

    과거사위 관계자는 "뒤늦게나마 국민적 의혹인 남산 3억원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고 관련자 처벌 등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