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美 전역 60개 임상기관에서 진행 예정2020년 상반기까지 모든 임상환자 투여 완료 계획
  • ▲ 인보사 ⓒ코오롱생명과학
    ▲ 인보사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티슈진은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의 미국 임상 3상 첫 환자 투약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투약은 미국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 소재 더 센터 포 파마슈티컬 리서치에서 실시됐다. 이번 임상 3상은 존스홉킨스대학을 비롯해 보스턴대학, 노스웰병원 등 미국 내 총 60개 임상기관에서 1020명의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인보사의 안전성, 유효성 등을 평가한다.

    코오롱티슈진은 첫 환자 투약을 시작으로 오는 2020년 상반기까지 모든 환자 투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시료에 대한 사용 승인을 획득하면서 본격적인 임상 3상에 돌입했다. 그간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임상 환자를 모집해왔다.

    이우석 코오롱티슈진 대표이사는 “이번 미국 임상 3상의 성공적 진행을 확신하고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시판허가를 받겠다” 고 말했다.

    한편, 인보사는 기존 치료 방법인 수술, 약물·물리치료와 달리 주사제를 통해 통증·기능, 관절 구조 개선의 효능·효과를 동시에 줄 수 있는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다. 단 한 번의 주사제 투여로 1년 이상 통증 완화, 기능성 개선 효과를 가져오는 바이오 신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