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복구 일주일 소요 전망… 5G 송출 앞두고 통신장애 보완 시스템 '의문''1개월 요금 감면' 보상안에 뿔난 소비자… 이통사간 '이중' 가입체계 구축돼야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최근 서울 충정로 KT 아현지사의 대형 화재 발생 관련, 이틀이 지난 현재 극심한 통신 장애는 어느정도 복구됐지만 소비자들의 원성은 쉽사리 가라않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KT 측은 나름 화재 진압 후 통신 서비스 복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통신망 우회복구 시스템 등 장애발생시 조속히 조치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모든 답변들이 그냥 핑계로 밖에 들리지 않는 모양새다.

    더욱이 고객들에 대한 보상안이 너무 미비하고, 5G 첫 송출을 5일여 앞둔 시점이라 KT의 통신장애 조치 인프라에 대한 좋지 않은 여론이 더 커지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전 11시께 KT 아현지사 통신관로 화재로 서울시 서대문구, 용산구, 마포구, 중구 일대 유선전화, 인터넷, 이동전화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현재 해당 망을 가복구해 어느정도 통신 장애가 정리된 상황이나, 완전복구에는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5G 첫 송출을 5일여 앞둔 시점에서 이 같은 KT의 조치 속도는 다가올 5G 시대,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기 어려운 행보란 지적이다.

    물론 전문적으로 네트워크 복구엔 여러 난제들이 존재하나, 고객들 사이에선 통신망 우회복구 시스템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또 첨단 ICT 기술로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다짐을 지속해왔던 KT 인 만큼, 안방에서 발생한 화재를 조기에 진압하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전망이다.

    이번 화재로 인근 상인들이나 주말에도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지난 주말을 '생지옥'으로 기억하고 있다. KT 통신망을 사용하는 신용카드 단말기와 포스(POS·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가 '먹통'이돼 손님들을 놓치거나, 중요 문서들을 전송치 못했기 때문이다.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 천 모씨는 "요즘 같은 세상에 누가 현금을 들고 다니냐"면서 "카드 단말기가 안되니 손님들이 물건을 사러 들어왔다가 그냥 돌아가기 일쑤였다"고 말했다.

    또한 영등포구 등 기존 서대문구, 용산구, 마포구, 중구 외에도 카드결제기가 되지 않는 곳이 존재해 피해 점포가 알려진 것보다 더 많았다는 전언이다.

    피해 고객들은 지난 25일 보상안이 발표됐는데, '유무선 가입고객 대상 1개월 요금 감면'은 실제 피해액과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다. KT는 1개월 감면금액 기준은 직전 3개월 평균 사용 요금이며, 감면 대상 고객은 추후 확정 후 개별 고지할 방침이다.

    소상공인에 대한 피해 보상은 별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피해 상인은 "KT 피해 보상안이 기껏해야 월 납부액을 몇달동안 면제해 주는 금액에서 그칠텐데, 실제 손님 테이블을 놓쳐 입은 피해액이 그 보다 훨씬 크다"며 "장사를 못해 입은 피해 금액이 보상 금액보다 4~5배는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해당일 제출해야 하는 문서를 제때 송부하지 못해 입은 고객들의 피해는 단순히 보상안으로 떼울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 주말 인터넷 커뮤니티엔 불편 사항이 계속해 올라왔는데, "취업 자기소개서 마감일인데 와이파이 되는 곳이 없다", "컨펌 받아야할 문서를 송부하지 못했다" 등등의 불편 글이 쇄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로 실제 고객들이 근거와 함께 자신의 보상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과 이통사간 고객들의 이중 가입 체계를 구축해 비상시 다른 통신사로 순간 접속이 가능케 하는 시스템 구축이 이뤄져야 한단 주장이 일고 있다.

    보상금액 청구의 경우 예컨데, 한 상점의 주말 일평균 매출이 200만원일 경우, 해당 사업자가 주말 매출전표 등 관련 근거를 KT 측에 제출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금액을 KT 측과 조율토록 하는 것이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KT가 자체적으로 고객들의 피해를 환산해 관련 보상안을 책정하기보다, 고객들이 근거와 함께 직접 손해금액을 청구하게끔하고 이후에 KT 측과 보상금액을 절충하는 방안이 맞을 것"이라며 "아울러 이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선 이통사간 협의를 통해 극심한 통신 장애 발생시 다른 통신사로 관련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중 가입 등 상호보완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