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분양가 통제 속 기준금리 인상까지… '눈치보기' 치열청약제도 개편 후 시장반응 및 수요움직임 등 '관망세' 짙어져
  • ▲ 자료사진. '대구 금호지구 스타힐스테이' 견본주택 내. ⓒ서희건설
    ▲ 자료사진. '대구 금호지구 스타힐스테이' 견본주택 내. ⓒ서희건설

    연말 청약시장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분양가 통제, 청약제도 변경 등으로 연말로 밀려난 물량들이 적지 않은 가운데 추가 청약제도 개편과 기준금리 인상 등 요인으로 선뜻 분양일정을 잡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내년으로 밀려나는 물량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28일 부동산114 따르면 12월 전국 분양예정물량은 모두 5만787가구로 집계됐다. 11월 남은 분양예정물량 1만2979가구를 더하면 연내 총 6만3766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셈이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실제 실행률이 절반이 채 안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강도 규제 등으로 여건이 녹록치 않은데다 청약제도 개편안과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두 가지 변수에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예측에서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청약제도 개편과 기준금리 인상은 가뜩이나 상황이 불안한 분양시장에 설상가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청약제도 개편안을 이르면 이달 말로 예고했지만, 내달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청약제도 개편 이후에도 각종 제도 변경과 시스템 개편에는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내달 초 시행되더라도 중순 이후에나 신규분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대개 연말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가장 낮은 분양 비수기"라며 "분양시기로 봤을 때는 되도록 분양을 피하는 시기인데, 청약제도 개편안까지 맞물리면서 사실상 분양일정 연기를 고심하는 단지들이 적잖게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주택공급규칙 실효성 높이기와 분양가 규제로 연말까지 밀려난 분양예정 단지들도 다수인데, 청약제도 개편안까지 지연되는 상황인 것 같아 시장 움직임과 분위기를 보고 분양하려는 건설사들은 아예 내년으로 연기하는 현장도 나타나고 있어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도 복병이다. 기준금리가 인상될 경우 분양가가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중도금 대출에 갚아야 하는 이자까지 늘어나 실수요자들이 져야 할 부담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오는 3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의 향방을 결정한다.

    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청약제도 개편안도 있지만, 기준금리 인상도 복병"이라며 "개편안 이후의 시장 반응이나 청약수요자들의 움직임을 좀 더 지켜보고 분양시기를 점쳐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견건설 B사 관계자는 "지역과 분양 단지마다 바뀌는 제도의 영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도 어려움이 있다"며 "청약제도 개편 일정에 따라 분양일정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말했다.

    청약제도 개편 이후 분양에 들어가려던 수도권 주요 단지의 공급일정도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HUG가 개정안 시행 전까지 분양보증심사를 연기하기로 한 서울, 판교, 과천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 3년여 만에 분양이 재개되는 북위례의 경우 서울과 인접한 입지에 더해 분양가상한제까지 적용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하지만 대부분 북위례 분양은 내년으로 연기된 상태다. 건설사들은 개정안 시행 후 시장 분위기를 살핀 뒤 신중히 분양일정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GS건설은 이달 진행하려던 '위례 포레 자이(558가구)'의 분양일정을 내년 1월로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주희 부동산114 선임연구원은 "분양가 통제, 청약제도 변경 등으로 가을 분양성수기를 노렸던 물량 상당수가 지연되면서 12월 공급물량이 많을 예정"이라면서도 "다만 올해 반복된 분양 지연이 연말까지 이어질 경우 일부 물량은 아예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