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러시아 등 신흥시장 올해 최고점유율 전망전년대비 9.8% 상승…동남아 시장도 공략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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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중국 등 해외 주요시장에서 고전하는 현대·기아차가 올해 신흥시장에선 역대 최고 점유율을 달성할 전망이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10월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글로벌 4대 주요 신흥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110만1215대를 판매했다.

    현대차가 82만5445대, 기아차가 27만5770대로 1년 전보다 각각 6.8%, 19.7% 늘었다.

    이들 4개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점유율은 10월 누계 기준 14.7%로 올해 연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의 신흥시장 점유율은 2010년 9.4%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상승해 지난해 14.2%까지 오른 바 있다.

    판매 대수도 작년 기록을 넘어 올해 역대 최대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의 4대 신흥시장 판매는 러시아(2011년), 브라질(2012년), 멕시코(2016년) 등지에서의 신공장 건설과 함께 매년 증가해 2010년 70만8507대에서 지난해 121만1791대로 70% 이상 뛰었다.

    최근 미국과 중국 양대 시장에서 판매가 주춤한 현대·기아차로서는 성장세를 나타내는 신흥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4대 신흥시장이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전체 판매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11.4%로 처음 10%를 넘어섰다.

    올해 1∼10월 누계 기준으로는 18.1%까지 확대됐다.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는 차 5대 중 1대는 신흥시장에서 팔리는 셈이다.

    세부 지역별로 보면 현대·기아차는 러시아에서 올해 1∼10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0% 성장해 23.1%라는 역대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다.

    멕시코에서도 기아차 공장 가동률이 향상되며 올해 들어 10월까지 누계 기준 10.4%의 점유율을 기록, 올해 처음으로 연간 10%대 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동남아 시장 공략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업체 탄콩과 합작법인을 설립해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동남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인 그랩과 함께 싱가포르 등 동남아 주요국에서 전기차를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이동성) 서비스도 가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