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챗봇, 카카오미니 음성형 서비스 개발 지원
  • ▲ ⓒ카카오
    ▲ ⓒ카카오

    카카오가 카카오 AI 개발자센터 '카카오 i 디벨로퍼스(Kakao i developers)'의 OBT(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 i 디벨로퍼스에서는 카카오의 AI 기술을 사용해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AI 설계 플랫폼 '카카오 i 오픈빌더(이하 오픈빌더)'를 제공한다.

    먼저 이용자들은 오픈빌더 플랫폼을 통해 1:1 대화형 챗봇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운영중인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더불어 일반 개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음식점의 경우 카카오톡 챗봇으로 음식과 음료 등을 주문할 수 있도록 설계 가능하며, 쇼핑몰의 고객센터 챗봇을 개발해 기본적인 고객 응대 및 환불 접수 등을 할 수 있도록 활용 가능하다.

    챗봇 제작을 원하는 이용자들은 누구나 카카오 i 디벨로퍼스에서 OBT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승인이 완료되면 오픈빌더를 활용해 직접 챗봇을 만들 수 있다.

    아울러 오픈빌더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에 적용할 수 있는 대화형 음성서비스인 보이스봇 설계가 가능하다. 개발된 보이스봇은 내부 심사를 거쳐 카카오미니의 음성서비스로 적용돼 이용자들에게 제공된다.

    김병학 AI Lab 부문 부사장은 "카카오 i 디벨로퍼스를 통해 누구나 카카오 i 기술 기반으로 쉽고 빠르게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향후에는 챗봇, 보이스봇과 더불어 시각형 AI 기술을 활용한 개발 플랫폼까지 지원해 AI 개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