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수 SK종합화학 신임 CEO,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CEO 선임“과감한 성장과 불확실성 해소 두 마리 토끼 잡겠다”
  • 나경수 SK종합화학 신임 CEO(왼쪽),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신임 CEO(오른쪽) ⓒSK이노베이션
    ▲ 나경수 SK종합화학 신임 CEO(왼쪽),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신임 CEO(오른쪽)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이사회 보고를 거쳐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인사를 통해 SK종합화학 신임 CEO에 나경수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신임 CEO에는 서석원 SK이노베이션 최적화본부장을 포함해 젊고 패기 있는 33명의 임원이 신규로 선임됐다.

    SK종합화학의 나경수 사장과 SK트레이딩인터네셔널의 서석원 사장은 유공(現. SK이노베이션)으로 입사해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경영인으로 각 사의 글로벌 사업확장과 기업가치 제고의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은 향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딥체인지2.0을 중심으로 과감한 성장전략을 펼치기 위해 내외부의 핵심 인재 등용과 전진배치를 통해 과감한 혁신을 도모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한 배터리 사업과 소재 사업 등의 신규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조직을 크게 강화했고, SK에너지와 SK종합화학은 사업모델(BM)혁신을 위한 기존 전략본부를 BM혁신본부로 각각 명칭을 바꾸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서 사회적 가치 추진단을 구성해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성장저해 요인을 없애기 위한 비즈 환경 그룹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올해 하반기부터 일부 부서 대상으로 시범 운영해 온 ‘임원 중심의 애자일(Agile) 조직’을2019년부터 전사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애자일 조직은 기존 직급과 직책 중심의 조직 방식을 탈피해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고, 실행력을 대폭 높여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은 집단지성을 활용해 강력한 성장 및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위원장인 SK이노베이션 CEO와 자회사 CEO/ 사업대표(배터리 및 E&P)들과 같이 하는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략위원회 산하에는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HR위원회 등 총 6개(Comm.위원회 /Global성장위원회 /DBL위원회 /SHE위원회 /Optimization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각 위원회의에는 SK이노베이션 CEO 및 각 자회사의 CEO들이 위원장으로 참여하고 관련 임원들이 멤버로 구성된다.

    김준 사장은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을 이기는 방법은 철저한 준비 외에도 그 불확실성을 타고 넘을 수 있는 패기와 강한 실행력”이라며 “이번 인사 및 조직개편을 통해 과감한 성장전략을 통해 딥체인지를 완성하고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