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측 강력 요구에 "희망퇴직 없다"던 사측 입장 바꿔대우증권 시절 이후 2년 만…인원·위로금 규모 논의 중
  • 미래에셋대우 노조와 사측이 희망퇴직에 대해 논의 중이다.

    사측은 통합출범 이후 희망퇴직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아 왔지만 지점 통폐합 작업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고연차·고연령 직원들의 퇴로를 열어주는 차원에서 추진을 시작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 노사는 현재 희망퇴직에 대한 방안을 논의중이다.

    구체적인 기준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전체 직원의 10% 안쪽에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근속연수 10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2억~2억5000만원 가량의 위로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3분기말 기준 미래에셋대우 직원은 4500명 수준이다.

    이번 희망퇴직은 직원들의 선 제안으로 논의가 시작됐다.

    미래에셋에 합병되기 이전인 2015년 대우증권 역시 직원들의 요청에 따라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당초 회사가 예상했던 50여명 선보다 많은 100여명의 명단이 최종 확정된 바 있다.

    당시 기준은 대리직급 이하 근속기간 10년, 과장은 15년 이상(산휴, 육아휴직자 포함), 직급별로는 6년차 이상으로 정했다.

    역피라미드에 가까운 구조에서 저연차 사원들에게 길을 열어주고, 고연차 인력들에게 일찍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희망퇴직이 진행돼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후 미래에셋대우로 통합출범한 이후 지금까지는 희망퇴직이 진행되지 않았으며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역시 줄곧 인위적인 퇴직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반면 지점을 늘려야 한다는 기존 계획과 달리 지속적으로 지점의 통폐합이 진행되면서 인력 적체 현상이 두드러지고,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연령과 직급이 높은 직원들이 후선업무로 발령받으면서 내부적으로 불만 역시 높아지기 시작했다.

    미래에셋대우 한 직원은 "희망퇴직이 없는 상황에서 원치 않는 인사발령이 날 경우 해당 직원들의 운신폭은 그만큼 좁아질 수 밖에 없다"며 "비용을 아끼기 위해 희망퇴직 대신 불합리한 인사를 냈다는 직원들의 불만은 현 노조측이 강력하게 전달한 결과"라고 말했다.

    실제 미래에셋대우는 지점수를 대폭 줄이기로 결정한 이후 노사간 갈등이 커져왔다.

    현 노조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며 사옥 앞에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투쟁에 돌입하기도 했다.

    특히 최근 노조선거를 통해 대우증권 출신이 다시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 투쟁강도 역시 높아졌고, 불합리한 처우에 대한 개선 역시 진행되고 있다는 내부 평가가 나오고 있다.

    사측이 희망퇴직에 대한 요구를 받아들인 이후인 지난 4일 노조측은 컨테이너를 철수했다.

    노조 측은 희망퇴직 외에도 내년도 임금협상에 대한 부분을 사측과 긴밀히 논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