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1월 수주량 1090만CGT… 중국 보다 200만 CGT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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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 2011년 이후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 자리를 탈환할 것으로 관측된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발주량은 2600만CGT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는 42%인 1090만CGT를 수주해 874만CGT를 달성한 중국(34%)을 216만CGT 차이로 따돌리고 있다.

    현재 분위기가 이달까지 이어진다면 우리나라는 7년 만에 글로벌 수주량으로 중국을 앞지르게 된다.

    그러나 국가별 누적 수주잔량은 중국이 아직 많다. 지난달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10월말 보다 39만CGT 증가한 7885만CGT다. 국가별로는 ▲중국 2908만CGT(37%) ▲한국 2074만CGT(26%) ▲일본 1330만CGT(17%) 순이다.

    한편,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전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다.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당시의 선박건조 비용을 100으로 놓고 가격을 매달 비교해 평가하는 지수다. 100보다 숫자가 높을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음을 뜻한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보면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은 1억4900만 달러로 전달 대비 150만 달러 상승했다. 유조선(VLCC)과 LNG운반선은 가격 변동 없이 각각 9250만 달러, 1억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