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세종청사 국세청 ⓒ뉴데일리 DB
    ▲ 정부세종청사 국세청 ⓒ뉴데일리 DB

    인천지방국세청 개청비용으로 책정된 80억원의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세청의 숙원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예산 삭감을 우려했던 국세청은 개청관련 예산이 전액 반영되자 막바지 부지선정 작업을 진행중이다.

    인천청 소속인원은 인천시 구월동 씨티은행 건물에 입주한 중부청 조사4국 정원 175명을 포함 중부지방국세청 소속 직원 215명 등 최대 390여명으로 편성될 전망이다.

    국세청은 내년 4월초 인천청 개청을 목표로 조직 재편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대 인천지방국세청장 직속 운영지원과·감사관·납세자보호담당관실이 신설되며 성실납세지원국, 징세송무국, 조사1국, 조사2국 등 4개의 국(局) 단위 조직으로 꾸려진다.

    관할 세무관서는 인천·북인천·서인천·남인천세무서를 비롯 부천·김포·고양·동고양·파주 등 12개 세무서가 편입될 것으로 보이며 세수는 15조에 육박할 전망이다.

    청사 부지는 우선 임시청사 입주 후, 신축여부에 따라 루원시티로 이전하는 방안이 유력한 가운데 각 구청별 유치전 양상도 전개되고 있다.

    인천시 서구청은 임시청사가 입주할 장소로 내년 1월 준공예정인 가정동의 9층짜리 빌딩을 제시한 상태다.

    한편 국세청 조직확대에 사정당국의 역할이 한층 강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병존하고 있다.

    이에대해 국세청 관계자는 “조직 확대는 서비스기관의 역할을 강화하는 측면이다. 경정청구, 과세 전 적부심사청구 등 지방청을 내방해야 하는 원거리 납세자의 편의가 제고될수 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국세청은 이달 말 고공단 인사를 통해 인천청 개청 단장을 임명 한뒤, 내년초 정기인사를 통해 조직재편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