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 정원 60명 증원 결정, 약사·약학계 약업 현장·학제개편 무시 지적
  • 교육부가 비수도권 대학을 대상으로 '약학대학'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약학교육협의회 등이 정부의 약대 신설 계획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뉴데일리DB
    ▲ 교육부가 비수도권 대학을 대상으로 '약학대학' 설립을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약학교육협의회 등이 정부의 약대 신설 계획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뉴데일리DB

    정부가 약학대학 신설을 추진하자 약사·약학계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반면 지방대들은 서둘러 신청 준비에 나서는 등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이다.

    12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을 제외한 비수도권 소재 대학들에 '2020학년도 약대 정원 배정 기본계획'이 지난달 말 안내됐고, 이달 31일까지 약대 설립 신청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9월 약사인력 수급 전망에 따라 약대 정원 60명을 증원하기로 결정했고, 교육부는 정원 배정을 위한 약대 설립과 관련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제약산업·임상연구 전문 인력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한 복지부는 해당 분야의 인력 육성을 위한 특화 교육과정 운영 등을 신청 조건으로 내세웠다. 또한 지방대 경쟁력 강화 등을 이유로 비수도권 대학에 한해 신청 자격을 부여했다.

    1차 서면평가에 이어, 2차 면담평가를 통해 선정된 2개 내외 학교에 약대가 들어서며 내년 1월 말 배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현재 35개 대학에 약대가 운영 중이며 정원은 1693명이다. 신설 학교가 확정된다면 정원 증원과 더불어 약대 운영 대학 수는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대한약사회, 한국약학교육협의회는 성명을 내놓으며 약대 신설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약사회는 "약대 신설, 정원 증원은 인구 분포 등을 감안해 결정되어야 한다. R&D(연구개발) 인력 수급을 핑계로 약대 신설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입장을 철회할 때까지 복지부, 교육부 장관 퇴진 운동 등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약교협은 "약학교육계는 6년제 약대로 발전시키기 위해 기존 약대와 신설 약대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노력에 정부가 지원하지는 못할 망정, 약대 신설을 밀어붙이는 것은 부담을 가해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학부 2학년을 마치고 학사편입(2+4년제) 방식으로 운영된 약대는 2022학년도부터 통합 6년제 전환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약대 편입을 위해 약대입문자격시험(PEET) 응시에 나서는 자연계열 학생들의 중도 이탈과 과도한 사교육비 등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면서 학부 선발에 대한 요구가 있었고 교육부는 2+4년제 또는 6년제를 대학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학제 개편을 앞둔 상황에서 약교협은 통합 6년제 전환 시 교사·교지·교원 등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2+4년제가 적용되는 상황에서 약대 신설은 무리가 따르고, 약사회는 약업 현장을 무시한 신설 계획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약교협는 이달 19일 열리는 '제7차 정기총회'에서 약대 신설 심사에 교수진이 참여하지 않는 결의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계획에 약사회·약교협이 맞서는 상황에서 동아대, 전북대, 제주대, 호서대 등 지방대들은 약대 추진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약대 신청이 이달 말까지 이뤄진다는 점에서, 마감 직전 약대 설립을 희망하는 대학들이 대거 접수를 마칠 것으로 예상되고 가운데 교육부는 기존 계획대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들에 공문이 나갔고, 약대 신설에 대한 신청을 31일까지 받는다. 준비 중인 대학들이 있어, 막판에 모두 접수될 거 같다. 심사위원회 구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모실 듯하다. 계획에 맞춰 추진할 것이며, 철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