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970점으로 최고점 기록…구글·애플, 이용자 보호업무 수준 미흡
  • ▲ ⓒ방통위
    ▲ ⓒ방통위

    SK텔레콤과 관련 계열사들이 올해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서 '매우우수' 등급을 모두 휩쓸며, 명실공히 통신업계 점유율 1위 사업자의 면모를 보였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금일 전체회의를 개최, '2018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를 의결했다.

    이번 평가는 전기통신역무에 관한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고 이용자 불만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실시했으며, 평가대상은 이용자 규모와 민원발생비율 등을 고려해 6개 서비스 분야의 31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올해 평가에서 '매우우수' 등급을 받은 사업자는 이동전화 분야 'SKT', 인터넷전화 분야 'LGU+, SKB, KT', 초고속인터넷 분야 'SKB, SKT, KT, LGU+', 알뜰통신 분야 'SK텔링크'다. 이중 초고속인터넷사업자 SKB가 970점으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에넥스텔레콤·이지모바일(알뜰통신), 구글(포털/앱마켓), 애플(앱마켓) 등 4개사의 경우 이용자 보호업무 관리체계·피해예방 활동실적·이용자 의견 및 불만 처리실적 등 전반적인 이용자 보호업무 수준이 '미흡' 한 것으로 평가되, 업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우수사례로는 ▲통신4사(SKT, KT, LGU+, SKB)가 고객센터 상담사의 점심시간을 보장해 상담사의 인권을 강화한 사례 ▲SK텔링크가 치매가족 찾기 등이 용이하도록 사전 지정된 지정인이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 휴대폰의 위치정보를 문자로 알려주는 신규서비스를 제공, 이용자의 편의를 향상시킨 사례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