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특수 사라져… 현장 불만 고조
  •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 중인 택배노조 ⓒ 택배노조
    ▲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 중인 택배노조 ⓒ 택배노조

    택배노조의 파업 사태가 일단락됐지만 후폭풍이 거세다. 노조원과 각 지역 대리점주의 잠정 합의에 따라 업무는 정상화 됐지만, 파업 이후 줄어든 물량으로 현장의 불만이 크다.

    지난 11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노조)와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광주 등 파업 여파가 계속됐던 지역에서도 정상업무를 합의했다. 양 측의 합의로 12일부턴 전국에서 택배 발송이 재개됐고, 노조원들도 모두 업무에 복귀했다.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택배노조 총파업엔 전국에서 700여 명이 참여했다. 파업 참여 인원은 대부분 CJ대한통운 소속 기사였다. 이들은 본사인 CJ대한통운과의 교섭을 주장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파업은 며칠간 이어지다 대부분 지역에선 해소국면으로 접어들었고, 광주 등 일부에선 여파가 지속됐다. 현재는 상황이 일단락됐지만, 앞서 노조 측이 2차 투쟁 전개 가능성을 밝힌 만큼 갈등의 불씨는 남아있다.

    상황이 제자리로 돌아간 듯 하지만 현장의 불만은 더 거세졌다. 대리점주와 비(非)노조 기사들은 파업 기간 동안 각 지역 대리점과 계약 관계에 있던 화주가 이탈해 물량이 크게 줄었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CJ 대리점 연합회 측은 파업 후 일 기준 약 50만 건의 물량이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노조 파업 후 한진, 롯데택배 등 경쟁사 물량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통상 12월에는 연말 선물 등으로 물량이 크게 늘어나는 특수기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현재 지역 대리점과 비노조 기사 측에서도 이번 파업에 대한 책임을 묻는 단체 행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은 각 대리점을 중심으로 ‘택배 파업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며, 약 1만여 명이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은 서명지와 성명서를 택배노조에 설립 필증을 발급한 서울지방노동청과 국회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CJ 대리점 연합회 관계자는 “파업 이후 하루 약 50만 상자의 택배가 타사로 이탈된 것으로 추산되며, 12월 연말이 업계 성수기 임에도 물량이 줄어 현장의 불만이 상당하다”면서 “각 대리점주는 물론, 동료 비노조 기사들까지 노조 측이 파업 피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여론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각 지역에서 갈등 발생 시 배송에 차질이 없도록 추후 상황을 살피겠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후 추가적인 갈등 발생 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