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연료 '힘센엔진' 적용… LNG, 디젤 선택 사용 관심 집중
  • 현대중공업이 콜롬비아에 준공한 ‘떼르모노르떼 엔진발전소’ 전경.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이 콜롬비아에 준공한 ‘떼르모노르떼 엔진발전소’ 전경.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콜롬비아에 이중연료 ‘힘센엔진’을 적용한 친환경 엔진 발전소를 완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5일 콜롬비아 북부 산타마르타에서 이기동 엔진기계 사업대표와 에두아르도 베라노 데 라 로사 콜롬비아 아틀란티코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떼르모노르떼 엔진 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이곳은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2월 콜롬비아 민자 발전회사인 ‘악시아’로부터 8060만 달러에 수주한 93MW급 이중연료 엔진 발전소다.

    해당 발전소의 특징은 9.3MW급 최신형 ‘V타입 이중연료 힘센엔진’ 10기가 적용됐다는 점이다. 기존 모델에 비해 출력이 크게 개선됐고 상황에 따라 액화천연가스(LNG)와 디젤유를 선택적으로 사용가능해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고효율 엔진이다.

    현대중공업은 떼르모노르떼 발전소를 포함해 현재 콜롬비아에 총 5개소, 123MW 규모의 엔진 발전소를 건설했다. 향후 중남미 지역은 전력 수급을 위해 비교적 건설비용이 저렴한 엔진 발전선비를 선호해 향후 지속 수주가 기대된다.

    이기동 엔진기계 사업대표는 “떼르모노르떼 발전소는 세계적으로 환경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이 준공한 첫 이중연료 엔진 발전소”라며 “이 공사를 바탕으로 향후 중남미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수주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