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수 현장 감정 결과 통보 불구, "경찰 아직도 분석중"업계, "자치경찰 시범 도입 등 연말 정기인사 영향 탓" 지적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통신사들이 당초 올해 안으로 KT 아현지사 화재 원인이 밝혀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원인 규명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여 통신구 화재 예방을 위한 근본 대책을 짜는데 애를 먹고 있다.

    영하를 웃도는 추운날씨 속 감식 속도가 더 느려진 탓도 있으나, 원인규명의 주체가 되는 경찰의 연말 정기인사 시기와 맞물려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KT 아현지사 화재현장에 대한 감정결과를 회보받아 분석 중이다.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은 지난달 두 차례에 걸친 합동감식을 진행했으며, 합동감식팀은 화재 현장에서 확보한 광케이블 전선, 환풍기 잔여물의 감정을 국과수에 의뢰했다. 

    당초 업계는 지난달 말에 일어난 화재인 만큼, 국과수가 사고 초기 최종 감정 결과가 나오는데 1~2주를 예상했기에 올해 안으로 관련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으나, 원인 규명이 해를 넘길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는 이 같은 이유에는 여러가지 사유가 있겠지만, 경찰 연말 정기인사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석이다.

    간부급 고위직 인사는 발표됐으나, 아직 이하 직원들의 인사 및 조직개편은 12월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에 마무리 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KT 화재 사고가 전 국민적 관심사인 만큼, 경찰 내부적으로 안정을 찾은 후 관련 사항을 발표할 것이란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더욱이 업계는 서울, 제주, 세종 등 5개 지역에 내년부터 자치경찰제 시범 도입이 결정되면서, 경찰 내부 눈치싸움이 더해져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자치경찰제도는 내년에 서울 등 5개 지역에서 출범하고 경찰청 소속인 일선 지구대와 파출소가 자치경찰 소속으로 바뀌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들은 국가직에서 지방직으로 신분이 바뀌는데 대한 거부감이 있어, 일단 지방직 경찰을 모면코자 암묵적인 인사청탁 등 치열한 눈치싸움을 진행하고 있단 전언이다.

    이에따라 KT를 비롯한 통신업계는 기약없는 원인규명 발표만 기다리며 '화재 후 조기수습 방안'만 강구하고 있다.

    특히나 KT의 경우 통신장애 이슈를 올해 안으로 마무리해 내년초 '5G 휴대전화 상용화' 브랜드 가치 제고에 혁신을 꾀하고 싶으나, 화재 원인 규명이 늦어지며 내년까지 관련 이슈를 꼬리표처럼 달고다녀야할 처지다.

    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업계와 정부의 '통신재난 관리체계 개선 TF'가 현행 'A, B, C, D' 4단계로 나눠진 통신중요시설 등급 중 아현지사처럼 D등급이더라도 정부가 직접 모니터링을 검토하기로 결정했으나, 화재원인이 밝혀지지 않고선 모니터링이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화재원인을 모르는데 어디를 어떻게 모니터링 해야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인 규명이 내년 언제날지도 불분명한 상황이라 통신업계가 5G 사업에 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 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경찰 등 관계기관의 조속한 원인 규명 발표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