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실적 달성했지만, 경영목표 미달” 의견 엇갈려 총파업 투표 ‘D-1’…직원 민심 잡기 위해 勞使 혈안
  • 올해 명실상부 국내 최고 은행으로 자리 잡은 국민은행이 시끄럽다.

    경쟁은행을 압도할 만큼 실적을 거뒀지만, 성과급을 놓고 노사 간 대립 중이기 때문이다.

    국민은행은 그동안 임단협과 관련해 노사 간 합의를 보지 못하고 중앙노동위원회를 통해 중재를 받아왔다.

    그러나 지난 24일 양측이 이견을 조율하지 못해 최종 결렬됐다. 결국, 노동조합은 27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널 분위기다.

    ◆최대 쟁점 성과급 300% vs 70%

    올해 임단협 중 최대 쟁점은 경영성과급 분배다. 대부분 은행이 최대 실적을 달성한 만큼 은행원 입장에선 두둑한 연말보너스를 기대하기 마련이다.

    국민은행 노조 역시 경영진에게 경영성과급으로 300%를 요구했다. 타 은행과 비교했을 때 조금 과한 요구 같지만, 그동안 직원들의 노력이 있기에 지금의 성적도 있었다는 주장이다.

    허인 국민은행장도 직원들에게 최고의 보상을 약속한 바 있다.

    반면 국민은행 경영진은 올해 경영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국민은행은 경영목표로 ROE 10% 달성을 내걸었다.

    대신 보로금 형태로 70% 지급을 노조 측에 제안했다.

    또 이익 배분과 관련해 제도 정비를 요구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중노위 조정위원은 협상 결렬과 관련해 “국민은행과 같은 사회적 영향력이 큰 회사가 파업으로 가게 되어 안타깝다”며 “파업 전까지 노사가 성실히 교섭해 파업까지 가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찬반 투표 전까지 직원설득 나선 勞使

    파업 찬반투표까지 이제 하루도 채 남지 않았다. 파업 결의는 절대적으로 민심으로 결정되는 만큼 경영진, 노조 모두 직원들의 표심을 잡는데 분주한 상황이다.

    일단 국민은행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부산, 대구, 대전 등 지역별로 결의대회를 열고 이 과정에서 집행부 간부가 삭발을 진행하는 등 결의를 다졌다.

    26일 저녁에는 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노조 측은 약 3000여명의 직원들이 모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측에선 교섭 임원인 전귀상 부행장이 직접 나섰다.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현재 협상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전 부행장은 “이번 임단협 과정에서 노사 간에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서로 대치하고 갈등하는 상황으로 비워진 데 대해 담당 부행장으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편지를 드리는 이유는 직원들에게 은행 측의 입장을 설명 드리고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오해와 우려를 조금이나마 풀어 드리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PS에 대한 은행 측의 입장은 지급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노사 간 합의에 기반한 제도를 정비해 지급하겠다”라며 “올해 PS제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경영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귀상 부행장은 “지난해 11월 노사협의회에서 ‘2018년 이후 보상은 개선된 PS제도로 일원화하기로 합의한 게 있다”라며 “이번 임단협에서 PS제도를 정비해 놓지 않으면 향후에도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2년 전 악연, 여전히 현재 진행 中

    내일 치러질 총파업 투표는 사실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사실상 박홍배 노조위원장의 재신임 투표가 될 수 있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그만큼 국민은행 집행부는 절박한 심정으로 파업에 나섰다는 뜻이다.

    지난해 임단협 때도 노사는 일반 직군 임금협상과 더불어 저임금직 처우개선, 임금피크제 개선 등 총 7가지 안건 합의가 시한을 넘겨 타결됐다.

    당시에도 은행장 구두 합의는 이뤄졌지만, 협상을 맡은 임원과 의견 충돌이 발생해 난항을 겪었다.

    그만큼 노사 간 신뢰가 무너진 상태에서 지금까지 이어진 것이다.

    실제 국민은행은 2년 전 박홍배 노조위원장에게 당선증을 내주고도 무효를 제기하고 재선거를 치른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사측의 선거 개입설이 돌며 고소·고발까지 가는 상황이 발생했다.

    사측이 현 집행부를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과거 박홍배 위원장이 목표치에 기반한 경영성과 제도를 반대해 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은 지난 2012년 국민은행이 성과향상추진본부를 재추진할 때 반대의사를 내비치며 사측과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당시 국민은행은 업무성과가 부진한 직원들을 상대로 재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성과향상추진본부를 운영했다. 이곳에 배치된 직원들은 사이버 교육을 받은 뒤 영업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감봉, 면직 등 징계를 받았다.

    박 위원장의 반대로 결국 설립 1년 만에 폐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