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 분석 발표생강·고춧가루·건오징어 등 가격 상승폭 커
  • ⓒ 연합뉴스
    ▲ ⓒ 연합뉴스
    지난해 생강, 고춧가루 등 농수산물의 가격이 전체 소비자물가 대비 두 배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1.5% 올라 전년 상승률(1.9%)보다는 0.4%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먹거리 물가 상승률은 꽤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에는 농축수산물의 상승률이 3.7%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두 배 이상으로 드러났다. 농축수산물 73개 품목 중 24개 품목은 두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체 물가상승률 보다 높이 오른 품목은 44개에 달했다.

    가장 상승률이 높았던 품목은 생강으로 전년보다 66.0%나 뛰었다. 2001년(117.2%) 이후 17년 만에 최고다.

    생강 물가는 2년 연속(2016년 -23.8%, 2017년 -23.3%) 큰 폭 하락했으나 지난해는 여름철 폭염으로 생산량이 급감하며 폭등했다. 고춧가루(33.0%), 마른오징어(30.2%), 낙지(30.2%), 쌀(27.1%), 고구마(24.9%), 감자(21.4%), 오징어(20.9%)도 20% 이상 뛰었다.

    반면 달걀은 -28.1%를 기록했다. 2017년 조류 인플루엔자(AI) 창궐 영향으로 큰 폭으로 뛰었다가 지난해에는 농축수산물 품목 중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양파(-19.4%), 귤(-16.4%), 갈치(-10.7%), 밤(-10.4%) 등도 하락 폭이 큰 품목이었다. 지난해 외식물가는 1년 전보다 3.0% 상승했다.

    외식물가 39개 품목 중 대부분(35개)이 전체소비자물가 보다 높이 올랐다. 특정 품목 가격이 크게 뛴 것이 아니라 골고루 많이 오른 것이다. 작년 가장 많이 오른 외식품목은 도시락(6.6%)이었다. 

    도시락은 2015년 처음 물가 측정 품목에 포함됐으며 2017년까진 변동이 없었다. 그러다가 지난해 1분기에 4개 도시락 제조업체가 가격을 올렸다. 이어 갈비탕(6.0%), 김밥(5.7%), 떡볶이(5.4%), 짬뽕(5.2%), 짜장면(4.5%), 설렁탕(4.4%), 죽(4.4%), 햄버거(4.3%), 라면(외식·4.2%), 냉면(4.1%), 볶음밥(4.1%) 등이 4% 넘게 올랐다.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학교급식비(-4.1%)가 유일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무상화 정책 영향이다. 가공식품은 1.3% 오르는 데 그쳐 전체 물가상승률보다 덜 올랐다.

    이 중에도 오징어채(18.5%), 어묵(8.5%), 두유(6.6%), 스프(5.7%), 생선통조림(4.4%) 등 26개 품목은 전체 물가상승률보다 높이 올랐다. 빵(6.4%), 삼각김밥(4.4%), 즉석식품(4.2%) 등의 상승률이 높아 간단하게 끼니를 때우는 청년층, 노년층 1인가구 등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반면 이유식(-7.2%), 분유(-4.3%), 건강기능식품(-4.0%), 식용유(-3.7%) 등 20개 품목은 가격이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