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D-1, 허인 “임금피크제 반드시 개선”
  • ⓒ국민은행
    ▲ ⓒ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총파업이 눈앞에 닥친 가운데 허인 국민은행장이 시간 외 수당을 합쳐 300% 상당의 성과급을 지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다시 찾은 1등 은행의 자부심을 실추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직원들의 지혜로운 선택을 호소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허 행장은 이날 오후 3시 임직원 담화 방송을 통해 "페이밴드(호봉상한제) 논의 시작 및 임금피크 진입 시기 일치와 함께 최종적으로 보로금에 시간 외 수당을 더한 300%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간 사측은 성과급 문제를 놓고 보로금과 미지급 시간외수당을 합쳐 250%를 제시했고, 노조 측은 300% 수준을 요청해왔다.

    페이밴드와 임금피크제 진입 지연이라는 조건이 달렸지만, 성과급 문제에서는 일부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페이밴드는 시간을 두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허 행장은 "페이밴드가 직원의 급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라며 "극소수의 사람을 염두에 둔 최소한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편 직급체계 최하단인 'L0' 직원에 대한 대우 개선은 전향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임금피크 제도의 경우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파업이라는 '파국의 길'을 걷는 것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간절함으로 대화의 불씨를 이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파업으로 인해 고객이 경쟁은행의 품으로 돌아서면 파업이 진정 우리 모두를 위한 유일한 길이었다고 자신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국민은행은 8일 19년 만의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