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싱스'와 '뉴 빅스비'로 집안과 차량 연결성 강화전 좌석 개인별 최적화된 환경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공
  •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뉴데일리DB
    ▲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뉴데일리DB
    [라스베이거스(미국)=조재범 기자]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2019'를 CES에서 공개했다.

    하만은 삼성전자가 지난 2017년 3월 인수한 미국 전장전문기업이다.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콕핏 2019'는 삼성전자의 IT 기술과 하만의 전장기술을 접목해 지난해에 비해 사용자 경험과 편의성을 한층 향상시켰다.

    '디지털 콕핏'은 아날로그 방식의 계기판과 오디오 등으로 구성된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의 차량 편의기능 제어장치를 디지털 전자기기로 구성해 만든 장치다.

    지난해 대비 디스플레이 3개가 추가돼 총 6개의 디스플레이로 이뤄지면서 개인에게 최적화된 환경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 '스마트싱스'와 '뉴 빅스비'를 통해 차량 내∙외부의 기기간 연결성을 강화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는 3개의 OLED 디스플레이와 1개의 QLED 디스플레이, 뒷좌석에는 2개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운전석 화면(Cluster Display)은 12.3형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속도계, 주유 표시 등의 운행정보와 내비게이션, 음악 등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해준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중앙에 위치한 화면(Center Information Display)도 12.3형 OLED를 탑재해 내비게이션, 음악, 라디오, 전화 등의 기본 애플리케이션과 차량에 최적화된 빅스비, 스마트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수석 화면(Passenger Display)은 고화질 영화, 영상 등 콘텐츠 감상에 최적화된 12.3형 Q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탑승자를 위한 최적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콘트롤 화면(Control Display)은 12.4형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각종 차량 시스템 기능과 화면, 계기판, 노브(Knob)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뒷좌석 화면(Rear Seat Display)은 2개의 12.4형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이동 중에 개인별로 영화, 음악 등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원형 디자인의 노브를 앞좌석∙뒷좌석에 각각 2개씩 적용해 전 좌석에서 탑승자가 실내온도, 볼륨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빠르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뉴데일리DB
    ▲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뉴데일리DB
    디지털 콕핏에 적용된 UX는 기존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UX를 활용해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조작할 수 있게 했다.

    '스마트싱스'와 '뉴 빅스비'로 집 안과 차량의 연결성을 강화한 것도 눈여겨볼 만 하다.

    차량용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동 되는데 삼성전자의 통합 IoT 서비스인 '스마트싱스'와 진화된 '뉴 빅스비'가 적용돼 집 안과 차량과의 연결성을 강화했다.

    집 안에서는 AI 스피커 '갤럭시 홈'을 통해 차량의 주유 상태나 온도 등을 제어할 수 있고(Home-to-Car), 차 안에서는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집 안의 가전 제품과 조명 등 IoT 기기를 쉽게 제어(Car-to-Home)할 수 있게 됐다.

    운전자는 선호하는 '서드파티(Third Party)'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음악, 날씨정보, 비행기 출∙도착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셀룰러 기반의 '차량 통신기술'을 통해 다양한 도로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삼성전자의 셀룰러 기반 '차량 통신(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은 삼성전자의 축적된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된 TCU(Telematics Control Unit)를 이용해 데이터를 주고 받아 커넥티트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 기술을 통해 운전자에게 운전 중에 필요한 주변 차량과 도로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줄 뿐 아니라, 비가시적 영역의 정보도 제공해 운전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

    향후 5G 네트워크 기술과 결합해 보다 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에 차량에 제공함으로써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가운데 '디지털 콕핏'이 탑재되는 1호차는 중국업체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설명했다.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 박종환 부사장은 "지난해 CES에서 선보인 이후 글로벌 업체들의 관심을 받았다"며 "중국, 유럽 업체와 계약했으며 시기적으로는 중국 완성차가 먼저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CES에서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지난해 대비 보다 나은 연결성과 개인별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다"며 "셀룰러 기반 차량 통신기술 등을 통해 보다 혁신적이고 안전한 커넥티드 카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