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시부터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 카카오 "대화의 장 마련 우선"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 도마 올라… 택시 측 불참 가능성 통보
  • 카카오가 택시업계와의 사회적 합의를 위해 오늘부터 '카풀(승차 공유)' 시범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그간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의 전제 조건으로 카풀 서비스의 전면 중단을 요구해 온 만큼 정부, 카카오, 택시업계 간 대화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합의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7일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시행한 지 43일 만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7일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 공지사항을 통해 "카풀에 대한 오해로 인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지속되고 있어 이해관계자들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숙고 끝에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중단 기간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연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택시업계와의 협력 및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카풀 호출 서비스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카풀 크루(운전자) 서비스는 오후 4시부터 중단된다.

    관련업계에선 이번 결정에 따라 극단으로 치닫던 택시업계의 반발도 한풀 꺾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그간 답보상태에 있던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도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택시업계는 대화 기구 참여 여부에 대해선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지난달 정부와 카카오는 택시와 카풀 서비스 간 상생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 기구 출범을 논의하기로 했지만, 택시업계가 전제 조건으로 카풀 서비스의 전면 중단을 요구해 현재까지 상생 협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카카오의 결정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택시업계가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카풀 서비스 중단이 현실화된 만큼 택시업계도 대타협 기구에 동참해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며 "이번 주말까지 참여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첫 회의는 오는 21일로 예정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택시단체도 내부 회의를 진행 중이지만, 최근 불거진 카풀 관련 국토교통부 문건 의혹으로 인해 최종 결정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분위기다.

    앞서 한 매체는 국토부가 택시 단체의 문제점을 언론에 제기하고, 택시 단체의 집회 등에는 대응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내부문건을 작성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국토부는 "해당 내용은 국토부 내에서 논의·보고된 바 없다"며 즉각 부인에 나섰지만 택시 4개 단체는 국토부가 관련 의혹에 대해 납득할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보인 상태다.

    택시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에 따라 지난 17일부터 내부 회의를 통해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 여부를 논의 중이지만, 다양한 의견이 있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국토부 내부문건과 관련해 국토부의 적극적인 해명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대화 테이블에 앉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21일 열리는 사회적 대타협기구 첫 회의에는 전현희 위원장을 비롯해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등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