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 기구' 공식 출범첫 회의 관심 집중 속 '카카오 Vs 택시업계' 입장차 여전TF "카풀 백지화 보다 택시산업 활성화 등 의제 집중" '정부 역할론' 급부상… 업계 "실질적 합의 이끌어 내야"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카카오와 택시업계 간 수많은 갈등을 낳았던 '카풀(승차공유)' 서비스 논란이 택시업계의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 결정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카카오가 카풀 서비스의 시범 시행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그간 극심한 대립각을 세워온 택시업계도 협상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지만, 양측의 입장 차이가 여전히 좁혀지지 않아 실제 합의점을 찾을 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와 택시업계의 상생을 위한 논의의 장인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이날 공식 출범한다. 

    지난달 28일 택시 4개 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거센 반발에 따라 출범이 무산된 지 25일 만이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TF(태스크포스)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 발족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택시단체는 참여 조건으로 카풀 서비스의 전면 중단을 요구하며 불참을 선언한 바 있다.

    다만 지난 18일 카카오가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면서 택시단체 역시 '더이상 사회적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입장 하에 정부·카카오와의 협상 테이블에 앉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택시단체의 참여가 확정되면서 택시·카풀 TF도 이번 주 중 첫 회의를 시작으로 그간 답보상태에 있던 합의점 모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전현희 택시·카풀 TF 위원장은 "택시산업을 살릴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를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찾도록 하겠다"며 "구체적인 운영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카풀에 대한 부분과 택시업계 내 불합리한 규제 등을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에선 카카오와 택시업계간 대화의 물꼬가 트이면서 극단으로 치닫던 카풀 갈등이 다소 수그러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감돌고 있지만, 일각에선 양측의 입장이 상이해 쉽게 타협점을 찾기는 힘들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택시단체의 경우 현재까지 '카풀 서비스 도입 반대'라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협상 테이블에서도 관련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만약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카풀 개방을 전제로 운영될 경우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좌초될 수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중점을 두지 않고 불법 카풀 서비스가 척결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며 카풀 도입에 대해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하기도 했다.

    반면 카카오는 카풀 서비스의 시범 시행 중단에 이어 전면 백지화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양측의 논의가 첫 발을 뗀 시점에서 이 같은 입장을 유지할 수 있을 지도 관건이다.

    더욱이 택시·카풀 TF 측이 대타협 기구에서 논의할 핵심 의제에 대해 카풀의 전면 백지화보다는 택시산업 활성화 방안에 중점을 두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합의까지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 위원장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타협 기구의 우선 순위는 택시산업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라며 "완전 월급제 정착 및 개인택시의 합리적인 감차 방안, 신규 서비스 발굴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빌리티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와 택시업계가 각자 한 발씩 물러나면서 본격적인 대화의 장이 마련됐지만, 택시업계가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며 "결국 TF를 비롯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실질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