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카타르 국왕과 올해 첫 정상 회담 관심 집중김현미 장관, 건설산업 재도약 위해 스페인, 폴란드 이어 인도와 협상단순 시공 도급 수주지원 넘어 스마트시티 등 다변화 전략 내놔
  • 28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 28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정부가 건설사들의 해외수주 확대를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건설경기가 침체에 빠지면서 해외건설이 다시 조명을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내 건설사들의 취약점으로 꼽히던 금융지원도 확대되고 있어 민자사업 수주의 폭도 넓어졌다는 평가다.

    28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과 청와대에서 올해 첫 정상 회담을 가졌다. 타밈 국왕의 방한은 지난 2014년 국빈방문 이후 5년 만이다.

    카타르는 우리나라의 제1위 액화천연가스(LNG) 공급국이며 제6위 원유공급국으로, 국내 주요 기업들의 해외시장으로 각광받는 곳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맞아 교통·인프라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이 카타르로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이 UAE를 방문한데 이어 5월 산업통산자원부가 UAE 정상 순방을 통한 주요 프로젝트 수주 지원을 위해 'UAE 다운스트림 투자포럼'을 계기로 민관합동 사절단을 파견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의 해외건설 지원 사례가 최근 들어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국내 건설수주 확대가 제한된 상황에서 해외사업이 최근 3년간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건설사들의 향후 외형 축소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해외건설협회 자료를 부면 국내 건설사의 해외수주액이 2014년 660억달러로 정점을 찍은 이후 △2015년 461억달러 △2016년 281억달러 △2017년 290억달러 △2018년 321억달러 등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건설사를 중심으로 수주잔액이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 분기보고서 분석 결과 시공능력평가 상위 5개사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수주잔액은 총 146조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168조원보다 13.1%(22조원) 감소했다. 이 기간 해외 수주잔액은 53조원에서 35조원으로, 33.5%(17조원) 줄었다. 수주잔액 총 감소액 가운데 80.1%가 해외에서 증발한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내시장 확대만으로는 건설산업이 재도약 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외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현미 장관은 민관 합동 인프라 협력단과 함께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폴란드와 스페인을 잇따라 방문해 단순 시공사업 도급에 대한 수주지원을 넘어 스마트시티 등 기반시설 전반에 대한 협력을 논의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시장 다변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김 장관은 호세 루이스 아발로스 메코 스페인 개발부 장관과 면담하고 국토교통 분야의 공동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민간기업 간 협력 외에도 철도·항공·도시개발 등을 담당하는 양국 공기업 간 협력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으며 투자개발사업(PPP)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스페인 금융공사(ICO) 간 협력강화를 전폭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 23일 서울에서 스리프리야 란가나탄 신임 주한인도대사와 인프라 협력방안을 논의하면서 철도, 도시개발 등 새로운 협력 분야를 제시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논의를 진전시키기로 했다.

    김 장관은 "인도는 거대한 내수시장과 우수한 인적 자본을 가진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라며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해 인도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후 한국 기업의 아세안 진출 지원을 위한 '신남방 비즈니스 연합회'가 출범됐다. 문 대통령이 2017년 11월 인도네시아 순방 당시 신남방 정책을 주창한 지 1년2개월 만에 실질적인 민관 비즈니스 협의체가 구성된 것이다.

    연합회는 우선 올해 말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동남아 신흥 유망기업들과 함께 '신남방 디지털경제 국제포럼(가칭)'을 연합회 주도로 개최할 예정이다.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신남방 정책은 인적교류, 경제협력, 안보협력 등 '3P'(People, Prosperity, Peace) 전략을 기본으로 한다"며 "내년까지 1500만명의 인적교류와 함께 올해 신남방 국가 전체 11개국 순방 등을 마치면 내년까지 2000억달러 교역 목표도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자료사진. 싱가포르 T301 프로젝트 현장 전경. ⓒGS건설
    ▲ 자료사진. 싱가포르 T301 프로젝트 현장 전경. ⓒGS건설
    여기에 국토부는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에 있어 가장 취약점으로 꼽히는 파이낸싱 지원을 위해 지난해 말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해외시장에서는 금융을 동반한 PPP 등 민자사업 위주의 발주가 나오고 있는 추세인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PPP는 지분참여로 손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해외 발주처들은 리스크 분산 차원에서 최근 대출에 지분참여를 섞은 PPP를 늘리는 추세지만 시작부터 시공사의 자금투입이 필요해 국내 건설사들이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았다.

    앞서 김민형 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도 다양한 형태의 차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개발사업차관을 제외하면 실적이 미미하다"며 "향후 개발도상국 인프라 개발의 주된 형태가 PPP 방식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EDCF의 민자사업차관 지원 확대 등 PPP 추진 단계별로 지원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차관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진단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중동을 벗어나 유가 변동과 관계없는 안정적인 진출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고위급 인프라 포럼과 한-아세안, 한-유라시안 펀드를 조성해 신남방·신북방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해외사업을 지원할 총 3조원 규모 펀드 조성을 포함한 6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해 우리 기업이 다양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신북방과 신남방 펀드 조성에 우선 3000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수출입은행도 건설·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올해 62조원 상당의 금융지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중 건설·플랜트·선박의 보증지원은 지난해보다 3조9000억원 늘어난 13조원에 달한다. 건설·플랜트의 경우 기존의 단순 EPC(설계·조달·시공) 대신 PPP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PPP의 경우 돈이 없어 수주를 못 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앞으로 금융 때문에 수주를 못 하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정부의 파이낸싱 지원 규모는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규모가 작지만 기존과 비교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준"이라며 "저유가 여파로 양질의 공사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국내 기업의 취약점이었던 민자사업 쪽으로 수주의 폭이 넓어졌다"고 말했다.

    정창구 해건협 센터장은 "해외건설은 국내 부동산시장이 가라앉으면 살아나는 경향이 있다"며 "해외시장 자체로 보면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고, 국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올해도 지난해보다 수주액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