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와 매칭그랜트로 조성, 절반은 협력사 상생기금 활용회사 성장 과실 협력사 및 사회와 공유한다는 기업문화 적극실천
  • SK이노베이션이 28일 SK울산 CLX 하모니홀에서 개최한 '2019 SK이노베이션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에서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좌측 네번째),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좌측 여섯번째), 이정묵 노조위원장(좌측 여덟번째)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SK이노베이션
    ▲ SK이노베이션이 28일 SK울산 CLX 하모니홀에서 개최한 '2019 SK이노베이션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에서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좌측 네번째),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좌측 여섯번째), 이정묵 노조위원장(좌측 여덟번째)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SK울산 CLX 하모니홀에서 1%행복나눔기금 중 절반을 협력사 구성원에게 지원하는 '2019 SK이노베이션 협력사 상생기금 전달식'을 갖고 총 23억6000만원을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전달된 기금은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기본급 1% 기부를 통해 조성하게 것과 회사가 매칭그랜트로 내 놓은 23억6000만원 등 총 47억2000만원의 절반으로 SK인천석유화학 협력사를 제외한 SK이노베이션 계열 66개 협력사 구성원 총 4431명에게 전달됐다.

    행사에는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 김종철 울산노동고용지청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이정묵 노조위원장, 박경환 울산 CLX총괄을 비롯해 협력사 대표와 직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1%행복나눔기금'은 총 52억4000만원이 조성됐으며 SK인천석유화학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017년 9월 임단협을 통해 구성원 '1%행복나눔기금'에 합의하며 구성원 기본급 1%와 회사가 매칭그랜트한 기부금을 더해 마련된 '1%행복나눔기금' 중 절반을 협력사 구성원을 위해 사용키로 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경영진 대표로 참석한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SK이노베이션 계열 전 구성원은 회사의 성장을 협력사 및 사회와 함께한다는 기업문화를 적극 실천하고 있다"며 "회사의 안정적인 조업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협력사 대표로 참가한 강종수 ㈜제이콘 대표는 "SK와 협력사 간의 신뢰와 믿음, 그리고 동반성장 의지를 확고히 보여주며, 사회적으로 호평을 잇는 아주 좋은 선례가 되고 있다"며 "오늘 전달받은 기부금은 협력사 구성원의 처우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협력사 구성원들이 SK와 함께 근무하는 것에 대해 자긍심을 갖도록 만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노사합의에 기반한 '1%행복나눔기금'을 통한 사회공헌과 협력사와의 상생이 임단협 타결 3년차에 접어들면서 건전하고 성숙한 노사문화로 정착, 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회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