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 패턴 분석, 수치 비교, AI 음성 서비스 '척척'측정소 2500여 곳 확대 및 이동형 관측센터 7천여곳 운영'저감방법-피해예방' 방안 마련 눈길… UN환경계획과 글로벌 확대도
  • ⓒKT
    ▲ ⓒKT

    KT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KT가 사물인터넷(IoT)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KT는 지난 2년간 구축한 2000여 개 자체 측정망을 통해 전국 지자체와 협력하면서 종합대응상황실 구축, 살수차나 집진차 동선을 설정해 미세먼지 저감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에어맵 코리아 앱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뿐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정 관리'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해놓으면 설정 지역의 미세먼지 예보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빨래', '운동', '세차' 지수 등 미세먼지 데이터와 결합된 일상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 가이드도 함께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대기 환경 기준도 사용자가 국내 환경부 및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해 볼 수 있다. 향후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한 '안전 통학로, 보행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KT는 앱과 올레 tv, 기가지니를 연동한 영상 및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니야! 미세먼지 정보 알려줘"라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 주거지 및 목적지의 미세먼지 상태, 농도는 물론 생활 주의사항까지 화면 및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KT는 전국 각지에 구축된 2000여 개의 외부 측정소를 비롯, 하반기까지 500개의 측정소를 추가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개를 투입해 빈틈 없는 미세먼지 측정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모바일 앱 출시를 통해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과 피해를 예방할 방안을 꾸준히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12월부터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과 손잡고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