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잘살고 신뢰받는 수협' 강조바닷모래 채취·노량진시장 갈등 단호히 대처
  • ▲ 바닷모래 채취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는 김진태 조합장.ⓒ부안수협
    ▲ 바닷모래 채취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는 김진태 조합장.ⓒ부안수협

    수협중앙회 회장 선거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농·수협 회장 연임 금지로 말미암아 업무와 조직을 파악하고 본격적으로 일할 때쯤 자리를 비워야 한다는 볼멘소리가 나오지만, 새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3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 선거와 달리 이번엔 3명의 후보가 막상막하여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수협이 직면한 각종 현안과 앞으로 수협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에 대해 후보들의 견해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편집자 註>

    "1조 300억원에 달하는 공적자금의 조기 상환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김진태 부안수협 조합장은 수협 회장이 되면 138만 어업인의 진정한 대변인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게 공적자금 상환에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김 조합장은 "어정활동과 법 개정을 통해 임기 내 공적자금을 갚고 (수협은행 수익을) 어업인 복지 지원에 쓰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법 개정을 통해 분할상환방식으로 공적자금을 갚겠다고 밝혔다.

    김 조합장은 이번 선거에서 '회원조합의 조화로운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중앙회는 회원조합의 공동이익 증진과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업인이 잘살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수협'을 구호로 정했다. 수협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어업인의 희망등대가 돼주기 위해선 새 출발의 걸림돌인 공적자금을 털어내는 게 최우선이라는 인식도 연장선에 있다.

    공적자금을 다 갚으면 수협은행 수익금은 어업인 복지에 투입한다는 구상이다. 김 조합장은 수협은행의 수익 다변화와 수산전문은행 기능 강화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회원조합에 무이자 자금을 대폭 지원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김 조합장은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바다와 뱃일이 전부였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김 조합장은 "어린 나이에 어촌계 대의원, 법인·비법인 어촌계장(10년)을 거쳐 내리 3선으로 부안수협 조합장을 12년간 이끌었다"며 "바다를 알고 어업인 심정을 알고 수협을 잘 아는 사람이 수협회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조합장은 수협이 직면한 여러 현안 중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 정상화와 바닷모래 채취 근절에 관심이 많았다. 김 조합장은 "새만금 개발공사로 말미암아 여의도의 140배에 달하는 어업인 삶의 터전을 빼앗겨 본 경험이 있다"며 "최근 남해와 동해, 서해에서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바닷모래 채취로 물고기 산란장까지 파헤쳐지는 상황으로 이대로는 수산의 미래는 없다"고 했다. 그는 "수협중앙회가 앞장서고 138만 수산산업인이 함께 나서 무분별한 바다 생태계 파괴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조합장은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을 둘러싼 수협과 옛 시장 일부 상인 간 갈등과 관련해선 "옛 시장 잔류 상인에 대해 엄정한 공권력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 김진태 조합장.ⓒ부안수협
    ▲ 김진태 조합장.ⓒ부안수협
    수협 회장이 되면 회원조합 연평균손익 30억원, 어업인 평균소득 2억원을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김 조합장은 해양수산부가 야심 차게 추진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에 대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 사업은 정부가 공공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실업자 수입이 소비로 연결돼 경제를 살리는 선순환구조로, 오는 2022년까지 대상지 300곳에 총사업비 3조원, 어촌 한 곳당 평균 100억원이 투자된다"면서 "1차 산업이던 수산업을 시대 흐름에 발맞춰 6차 산업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어촌으로의 관광·인구 유입을 통해 낙후한 어촌 경제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정부 정책에 적극 보조를 맞추겠다는 태도다.

    최근 정부가 중장기 수산분야 체질개선 로드맵으로 내놓은 '수산혁신 2030 계획'과 관련해서도 "수산자원 감소로 위기인 연근해어업을 살리고 수산업 매출 증가와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의 측면에서 좋은 계획"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김 조합장은 "(정부가 직권으로 어종·업종을 정해 어획비율을 관리하는) 총허용어획량(TAC) 의무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영세 어업인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정부의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지원대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조합장은 불법 어업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으로 접근했다. 그는 "연근해 자원량을 회복하고 국민에게 건강한 수산물을 공급하면서 어업인은 높은 소득을 올리는 방안으로, 불법 어업은 단호히 근절해야 한다"면서 "다만 정착 과정에서 영세 어업인의 삶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그에 합당한 정책적 보조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조합장은 수산분야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선 "중국어선의 불법 어업 등으로 어족자원이 고갈되는 실정으로, 북한 수역에 우리 어선이 입어할 수 있게 교류협력과 수산산업 진출 기회가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수산분야는 경협 중 가장 빨리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로 꼽힘에도 철도·도로·관광 등에 비해 뒷전으로 밀린다는 얘기가 있는 만큼 남북 수산분야 공동사업을 통해 외국자본 유치와 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산분야 해외 진출에 대해선 "기술은 이미 갖춰져 있다고 본다"며 "가공, 냉동·냉장 사업이 꼭 진출해야 하고, 특히 유통사업이 진출하면 우리 바다의 우수한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조합장은 농·수협 회장 연임 제한에 대해선 "4년이란 시간은 짧은 시간"이라며 "회장이 되면 연임 금지를 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변화와 혁신으로 청렴한 수협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법과 규정에 위반되는 행위에 대해선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겠다"며 "회원조합 감사 주기를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되 상시감사와 함께 임직원 청렴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조합장은 이 밖에도 △어업인 공익형 직불금제도 농업 수준으로 개편 △수산물 전문 택배 자회사 설립 △군납품 확대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 출연요율 인하와 수도권·권역별 점포 개설 완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