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G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확산 목표
  • KT는 코그넥스와 함께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코그넥스는 제조업 생산라인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을 분석해 불량품 선별 및 산업용 로봇 제어에 활용하는 머신비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코그넥스는 정교한 머신 비전 기술을 통해 '인지기능(See)'을 제공하는 바코드 리더기를 비롯 머신 비전 센서와 머신 비전 시스템의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 비전 솔루션을 실제 산업 현장에 시범 적용해 가능성을 확인하고,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또 양사는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KT는 5G 통신망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엣지 클라우드를 설치·운용할 계획이다. 기존에 사용되는 머신비전은 카메라와 영상분석용 서버를 공장내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설치공간 확보 및 초기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이 필요했다.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비전 솔루션이 적용되면, 기존의 복잡한 구축 방식이 무선 카메라 설치로 간편해진다. 촬영된 영상을 5G 무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엣지 클라우드로 전송하고, 영상분석을 수행해 서버 설치공간과 구축에 걸리는 시간이 절약된다. 

    카메라 또한 무선으로 설치해 공정 재배치 시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KT는 코그넥스 수원연구소에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 빠른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 상무는 "KT는 코그넥스와 협력을 통해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머신 비전 기술을 상용화하고 API를 개발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과 확대에 기여하겠다"며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4차 산업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