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온라인 학습에 인공지능 접목플랫폼·MCN 등 접근성 확대 전략 눈길
  • ▲ (왼쪽부터)에스티유티나스 '커넥츠', 파고다교육그룹 '진짜중국어', 웅진씽크빅 'AI수학'.
    ▲ (왼쪽부터)에스티유티나스 '커넥츠', 파고다교육그룹 '진짜중국어', 웅진씽크빅 'AI수학'.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기업들이 내놓은 전문화, 다양화, 접근성 확대 등의 전략이 눈길을 끌고 있다.

    정보기술(IT)과 결합한 학습 상품 등 시대 변화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보이거나, 접근성을 높이는 플랫폼·다중채널네트워크(MCN) 등의 활용은 다양한 성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장래인구특별추계(2017~2067년)'에 따르면 학령인구(6~21세)는 2017년 846만명에서 향후 10년간 190만명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유아, 초·중등교육 등을 겨냥한 사업을 진행 중인 교육기업 입장에서 학령인구 감소는 주요 고객층이 줄어드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기에 콘텐츠 전문화, 사업 모델, 접근성 등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2017년 8월 '스마트구몬'을 선보인 교원그룹의 구몬학습은 출시 1년6개월만에 회원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스마트 학습 서비스, 스마트 디바이스, 방문 관리 등이 결합된 스마트구몬은 디지털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구몬선생님의 학습법 제안 등으로 학습 효율성을 높이도록 했다.

    지난달 4일 출시된 '레드펜(REDPEN) AI수학'은 교원그룹의 교육 콘텐츠와 SK C&C 기술력이 결합된 수학 교육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 학습 관리, 지도, 취약점 보완 등에 초점을 맞췄다. REDPEN AI수학이 첫 선을 보인 뒤 3주만에 회원 수가 2만명을 넘어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 2월 웅진씽크빅은 실시간 AI 분석 솔루션을 적용한 'AI수학'을 출시했다. 미국 머신러닝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웅진씽크빅 AI수학은 학습 코스 설계, 습관 분석, 교정 등의 기능을 갖췄으며 출시 나흘만에 회원 수가 1만명을 돌파해 눈길을 끌었다.

    ​웅진씽크빅 AI수학 담당자는 "지난해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중·고교생 10명 중 1명이 수학의 기본적 교육과정 조차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웅진씽크빅 AI수학은 학습의 기반을 닦는 초등학교에서 학생이 수학 학습을 하면서 몰입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성적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스마트구몬의 성과에는 태블릿PC의 장점을 활용한 학습법이 주효했다. 학습지를 풀면 다음날 채점 결과를 알 수 있는 빠른 피드백, 체계적인 학습 시간 관리를 통한 집중력 향상, 1대 1 화상 질문을 통한 세심한 오답 관리 등 기본기를 쌓으며 자기 주도학습을 완성하도록 이끌어 준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었다"고 말했다.

    플랫폼, 유튜브, MCN 등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는 교육기업의 전략도 다양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파고다교육그룹은 2017년 8월 MCN 진출을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 사업을 본격화했다. 현재 유튜브를 통해 운영 중인 중국어 교육 콘텐츠 '진짜중국어'는 구독자수가 6만명을 넘어섰고, 조회수는 450만건을 돌파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등을 다루는 진짜중국어가 꾸준한 인기를 모으면서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유튜버 성구현, 진준 강사의 오프라인 강좌 수강생은 작년 8월 각각 20%, 5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성장세를 본 파고다교육그룹은 코리안빌리 잉글리시, 재무주치의 닥더 이재무, 법률 이슈 왕변, 반려동물 이야기를 다룬 심콩캣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스크림홈런이 제작한 '구구단 쉽게 외우는 방법! 초등학생을 위한 구구단송!'은 2013년 8월 공개된 뒤 지난 1월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000만건을 넘어섰다. 아이스크림홈런은 구구단송 외에도 △집에서 하는 스트레칭 △우리몸 구조와 기능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등 콘텐츠를 확대하고 나섰다.

    에스티유니타스가 개발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커넥츠'(CONECTS)는 최근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에서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정식 버전에 앞서 공개된 커넥츠는 베타 서비스로 운영 중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모습이다.

    '스터디 플랫폼'이 강조된 커넥츠는 특정 분야가 아닌 대입, 공무원, 취업, 다이어트, 동물, 반려동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식 공유 등을 통해 전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파고다교육 관계자는 "앞으로도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어학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온∙오프라인 강의를 개설·확대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마련해 오프라인 학원의 효율적 운영을 강화하고, 학습자 맞춤형의 온라인 강의를 신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에스티유니타스 관계자는 "올해 초 베타 서비스를 통해 선보인 커넥츠가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시작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베타 서비스에 이용자들이 관심을 보인 것은 그만큼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 앱을 통한 학습 니즈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앞으로 정식 출시를 통해 전국민 종합 스터디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