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사리기 역력재벌개혁·전속고발제 폐지 원론적 답변에 그쳐65평형 펜트하우스 당첨… 겸직 허가없이 형부 회사 감사로
  •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제공
    ▲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제공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펜트하우수 입주, 회계 감사 논란 등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관심은 시들하다.

    조국 논란에 묻힌 형국이다.

    조 후보자는 학계에서 재벌개혁과 기업 구조개편 당위성에 목소리를 높여왔다는 점에서 향후 정책방향에 관심 모아졌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21일 공정위 기자단 서면질의 답변에서 “대기업집단에서 불합리하고 불투명한 행태 등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구체적인 정책방향 제시는 없었다.

    이 와중 후보자의 펜트하우스 입주, 겸직 허가없이 형부 회사 감사로 활동한 점이 도마에 오른 상황이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던 시절, 서울대학교의 겸직 허가를 받지 않고 가족 회사에서 12년간 감사를 지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000년부터 12년동안 자신의 형부가 운영하는 경기 안양시의 한 오염물질처리 벤처기업에서 감사로 일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2005년 서울대 교수로 임용됐는데, 교육직 공무원인 서울대 교수는 겸직을 하려면 소속 기관장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도 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조 후보자는 비상장 업체인 형부 회사의 주식 2,400주(1,200만원)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재산 증식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여기에 조 후보자가 15년 이상 무주택자 등 요건을 충족해 청량리 신축 아파트 ‘롯데캐슬’의 펜트하우스를 분양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달 26일 진행된 청량리 ‘롯데캐슬 SKY-L65’ 65층 펜트하우스(172.6㎡) 청약에서 1순위로 당첨됐다. 당시 5가구를 모집하는데 39명이 지원해 경쟁률은 7.8대 1이었다.

    논란에 대해 조 후보자는 “그동안 본인 명의 주택을 한 번도 소유한 적이 없고 이번에 모친을 모시고 함께 살기 위해 큰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는 입장이다.

    형부 회사의 주식 취득과 관련해서는 “규모가 작은 업체에서 보수도 받지 않은 비상근으로 일해서 겸직 허가 대상이 되는지 몰랐고, 회사 설립시 투자 권유를 받아 주식을 취득했다”고 해명했다.

    인사청문회 단골 메뉴로 등장하고 있는 부동산, 재산증식 논란에 조 후보자 역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을 맞게 된 가운데, 청문회에서의 입장 표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