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발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난항국토부 "광역교통망 전체적인 일정 차질 없을 것"지자체 간 이견… "3기 신도시 반대" 집회 더욱 거세질 듯
  • ▲ 지난 7일 3기 신도시 건설을 반대하는 신도시 주민들이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운정신도시연합회
    ▲ 지난 7일 3기 신도시 건설을 반대하는 신도시 주민들이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운정신도시연합회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었던 정부의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이 해를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지방자치단체간 협의 진행에 난항을 겪고 있어서지만 이 구상안에는 3기 신도시 교통대책도 담겨있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9일 정부에 따르면 빠르면 이달 초 예정됐던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발표가 연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관계자는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에 대한 협의 사항이 진전되지 않아 애초 정했던 시기에 발표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도로, 철도, 대중교통을 총망라하는 기본계획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출범한 지난 5월부터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5월 3기 신도시 지구 발표 때 지하철 연장이나 S-BRT(수퍼 간선급행버스) 등 3기 신도시 교통대책 계획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국토부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자체의 이견이 여전히 조율되지 않고 있고 민원이 제기되는 등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권역별로 지난 6월과 7월 총 8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3기 신도시 관계자들간 의견차가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3기 신도시 발표 때 정부가 약속했던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안 연내 마련은 사실상 무산됐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3기 신도시 교통대책 계획안 마련이 늦어지면서 3기 신도시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 7일 3기 신도시 반대 집회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려 1500여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했다. 당초 5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역대급 태풍으로 각 지역서 모인 인원이 줄었다고 주최측은 전했다.

    박광서 남양주 왕숙2 주민대책위원장은 "그동안 1·2기 신도시 주민들과 3기 신도시 주민들은 각자 별도의 집회를 개최해 대정부 투쟁을 벌여왔지만 이번만큼은 광화문 광장에서 모든 신도시가 참여하는 연합집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정부의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 신도시 정책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게 됐다"고 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하얀 우비를 쓰고 '도면 유출 3기 신도시 철회하라' 'LH 해제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깃발을 흔들었다. '3기 신도시'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쳐 놓고 양쪽에서 잡아당겨 찢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날 집회에는 3기 신도시 주민들뿐 아니라 일산, 파주 등 1·2기 신도시 주민들도 반대 시위에 동참했다. 이들은 1·2기 신도시 개발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울과 가까운 입지에 3기 신도시를 건설하면 지역경제가 침체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3기 신도시 교통망 구축의 기본틀은 만들어졌기 때문에 연내 발표가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면서 "광역교통망 기본 구상안의 전체적인 일정은 문제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