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zn' 출시… 4K UHD 화질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얼굴 표정으로 감정까지 분석 'AI 콘텐츠' 추천20만여편 VOD 이용… 中 미구, 디스커버리와 협력 확대도
  •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Seezn(시즌)'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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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Seezn(시즌)'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KT 제공

    글로벌 공룡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체들의 시장 공략과 국내 OTT 연합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KT도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이며 'OTT 전쟁'에 가세했다.

    얼굴표정으로 감정까지 분석해 AI가 콘텐츠를 추천하는 등의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 요금제 제한없는 4K UHD 화질 등의 최고 시청환경 제공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KT는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Seezn(시즌)'을 출시했다.

    KT는 5G와 AI를 바탕으로 모바일에서 영상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고 편하게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김훈배 뉴미디어사업단장 "초고화질, 초저지연, 슈퍼사운드 등 타 OTT와 차원이 다른 시청환경을 제공한다"며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두지 않아 초고화질로 제작된 콘텐츠는 누구나 생생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헤미안 랩소디' 등 인기 영화를 4K UHD 화질로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 품질을 올리는 데 주력했다"며 "현재 4K UHD 화질로 2019년 개봉 영화를 볼 수 있는 모바일 OTT 서비스는 Seezn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구, 골프 등 스포츠 중계의 경우 5G의 빠른 속도에 힘입어 IPTV와 비교해 지연시간을 1초대로 단축했다. 이는 모바일 OTT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수준"이라며 "국내 최초로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슈퍼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스포츠, 음악 등 각각 장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장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음악전문 그룹사인 지니뮤직과 힘을 합쳐 영상과 음악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성하고 '보는 OTT'에서 '보고 듣는 OTT'로 Seezn을 한 단계 진화시켰다고 설명했다.

    김 단장은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OST)이나 TV 속 배경음악(BGM)을 듣고 싶으면 앱에서 바로 음악 정보를 확인하고 들을 수 있다"며 "현재 Seezn에서 바로듣기로 이용할 수 있는 주제곡 및 배경음악은 약 17만 곡이며, 점차 이용 가능한 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는 Seezn 내 AI 기술을 활용해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도 선보였다.

    사용자의 얼굴표정을 분석해 기쁨, 슬픔, 화남 등 기분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얼굴표정 분석뿐 아니라 개인사용이력, 요일, 시간대, 날씨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Seezn만의 추천 솔루션 '토핑엔진(Topping Engine)'으로 분석해 사용자에게 꼭 맞는 '초개인화' 추천이 가능하다.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도 쉬워졌다. 제목을 몰라도 기억나는 상황이나 장면의 단어를 조합해 영상을 검색하는 '스토리텔링 장면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예컨대 '밴드', '옥상' 이라는 2개의 단어만 선택해도 영화 '비긴어게인' 등 밴드가 옥상에 등장하는 콘텐츠를 찾아준다.

    Seezn을 이용하는 고객은 종합편성 채널과 CJ계열 채널, 스포츠중계 채널 등 110여개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동시에, 지상파 3사 VOD를 포함한 20만여편의 다시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CJENM, SBS 모비딕,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 A&E, 와이낫미디어 등 채널사업자 및 제작사와 협력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

    KT는 Seezn을 출시하면서 ▲플레인(월 5500원, 이하 VAT 포함) ▲플레인 플러스(월 8800원) ▲믹스(월 9900원) ▲믹스 플러스(월 1만 3200원) 4가지 월정액 상품을 함께 내놨다.

    '플레인'은 기본형 상품으로, 100여개 실시간 채널과 7만여편의 VOD를 이용할 수 있다. 오는 12월 1일부터 '플레인' 상품에 처음 가입하는 고객은 첫 달 이용료가 무료다.

    '믹스'는 '플레인'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채널과 VOD에 유료 콘텐츠를 결제할 수 있는 포인트를 추가로 매월 제공한다. 출시를 기념해 내년 상반기까지 '믹스'형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월정액 콘텐츠팩 1만 1000원권과 VOD 1만 1000원권을 제공한다.

    '믹스 플러스'에 가입하면 110여개 실시간 채널과 7만여편의 VOD, 2만 2000원 상당의 유료 콘텐츠 결제 포인트, 지니뮤직의 스마트 음악감상까지 한 번에 Seezn에서 즐길 수 있다.

    KT는 Seezn의 향후 사업 청사진도 내놨다.

    김 단장은 "중국 차이나모바일 콘텐츠 담당 계열사인 미구와 손잡고 양사의 콘텐츠를 교류, 내년에는 중국 시장에 KT의 4K 한류 콘텐츠를 확산시킬 계획"이라며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와도 협력해 Seezn에 '디스커버리 UHD 전용관'을 개설, 디스커버리와 공동 제작한 콘텐츠를 Seezn에서 가장 먼저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말도 확장해,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기반으로 2020년에는 모바일 외 다양한 단말 제조사 및 CP들과 제휴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